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4살 소년도 경찰 총에 부상…홍콩 두 번째 중상자



아시아/호주

    14살 소년도 경찰 총에 부상…홍콩 두 번째 중상자

    복면금지법 반대 시위 과정에서 경찰 쏜 총에 맞아 부상
    복면금지법은 마스크 쓰고 시위 못하게 하는 법안
    시위대 복면금지법에 저항해 중국계 상점, 관공서 등 공격

    (사진=로이터 제공/연합뉴스)

     

    지난 1일 중국 국경절에 벌어진 홍콩 반정부 시위로 18살 고등학생이 중상을 입은 가운데 4일 집회에서도 경찰이 쏜 총에 맞아 14살 소년이 부상을 입는 일이 발생했다.

    홍콩에서 발행되는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 등에 따르면 복면금지법 시행일인 5일을 3시간여 앞둔 4일 밤 9시에 홍콩 위안랑지역에서 복면금지법 시행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했던 14살 소년이 허벅지에 실탄을 맞아 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홍콩 경찰은 성명을 통해 경찰관이 실탄 한 발을 발사했으며, 해당 경찰관이 다수의 시위대로부터 공격받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경찰관이 땅에 쓰러진 후,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느껴 한 발을 발사했다"다면서 이후 화염병 2개가 날아들어 경찰관의 몸에 불이 붙기도 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폭도들이 경찰관들을 공격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하게 했다"고 비난하면서,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쓸 수 있다고 경고했다.
    .
    홍콩 의원관리국 측은 이 소년이 심각한 상태로 병원에 입원했다면서도,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날 시위를 촉발시킨 복면금지법은 시위에서 마스크를 쓰지 못하게 하는 법안으로 5일 0시를 기해 시행됐다. 마스크를 쓰고 시위를 하면 최대 1년 징역형이나 2만5000홍콩달러 벌금에 처해진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4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새 법이 복면을 쓴 폭력 시위자들과 폭도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며 "경찰의 법률 집행도 돕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시위대들은 복면금지법에 반대해 4일 시내 곳곳에서 방화를 하고 중국은행 홍콩지점을 파괴했으며 정부 청사도 공격했다. 시위가 과격해지면서 홍콩 지하철 운행도 한때 전면 중단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