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南北과 일본 등 9개국 인사, '日 무역보복 규탄' 공동발표 한다



사회 일반

    南北과 일본 등 9개국 인사, '日 무역보복 규탄' 공동발표 한다

    국제학술대회 참석한 이화영 경기도 부지사 "공동발표문에 포함"
    "이번대회의 경우 북과 민족적 문제에 집중키로 합의"
    "DMZ 평화공간 조성 부분도 북과 공동발표키로·민간교류 중요"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죄 예정이던 하토야마 일본 전 총리는 불참

    25일 필리핀 마닐라 콘레드 호텔에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와 관련해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남과북, 일본을 포함한 해외 9개국 인사들이 공동발표문을 통해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 등 현 일본 정부의 행태를 강력 규탄할 예정이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이날 필리핀 마니라 콘레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공동발표문에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제학술대회에는 남과북 외 일본, 필리핀 태국, 호주, 프랑스, 중국, 카자흐스탄, 몽고, 인도네시아 등 9개 국가의 관계자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이들 참각국 인사들 명의로 공동발표문이 발표된다.

    이 부지사는 그러면서 "이번 국제대회에서는 일제 강제동원 진상규명과 성노예 피해 방안 논의 등 '민족적 문제'에 집중하기로 북측과 합의했다"며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보다 진전된 내용의 협의를 이끌어내고자 했던 만큼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지만, 남북교착국면에서도 남과 북이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DMZ를 평화공간 조성과 경기도가 추진 중인 행사에 대해 북측이 참여하는 구상도 소개했다.

    "북측과 오랜 기간 공감대를 가져온 DMZ 평화공간 조성 부분도 공동발표문에 포함될 것이다. 국제적인 정세에 영향을 받는 만큼 정해진 바는 없지만 경기도가 개최할 예정인 'DMZ 평화포럼'에 북측이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그는 또 "남북교착국면 등 어려운 상황일수록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영역의 교류를 더욱 활성화 해야 한다. 북미관계나 남북관계 등에 너무 집중해 민간교류 등이 중단되는 것은 동맥과 정맥은 연결됐는데 모세혈관에 '경화증'이 오는 것과 같다. 시민사회와 지방자치단체의 전략적인 태도가 있다면 되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히는 등 민간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밖에 민간차원의 교류활성화 방안으로 '지적교류'를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해 한국과 필리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죄를 할 예정이었던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총리는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행사와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제침략 역사의 극복을 위해 남과 북이 다시 만난다"며 "지금 일본정부가 해야할 일은 경제보복이 아니라 사죄와 적절한 배상" 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