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도발에 여야 일제히 규탄…힘 실리는 외교‧안보 교체論



국회/정당

    北 도발에 여야 일제히 규탄…힘 실리는 외교‧안보 교체論

    러·중 영공침범 사건에 이어 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한국당 "안보위기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교안보 틀 바꿔야"
    바른미래 "文정부 어리숙하고 위태로운 외교안보 국민 불안"
    민주당 "정쟁 소재 활용 시도 중단, 초당적 안보협력해야"

    북한은 25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확대이미지

     

    러시아와 중국의 영공침범 사건에 이어 25일 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터지자 여야는 일제히 규탄 목소리를 냈다. 북한 목선, 일본 경제보복 사태 등에서부터 이어진 외교·안보 라인 교체 요구가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여당은 외교·안보 라인 교체보다는 초당적 안보협력을 해달라고 촉구하며 맞서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은 결코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공공연히 선포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 이후 사실상의 종전선언이라고 자화자찬을 했지만, 그것이 얼마나 안이한 인식이었는지 명백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해로 발사했다. 지난 5월9일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78일만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회의에서 "또 쏘았다. 두발이나 쏘았다"며 "문 대통령께서 이제는 정말 꿈에서 깨어날 때"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안보 위기를 꼬집으면서 원포인트 안보국회와 안보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는 다시 힘들게 찾아온 한반도 평화무드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한 규탄은 여당에서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반도 군사 긴장을 고조시키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로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으로 어렵게 살아난 대화 모멘텀이 훼손되지 않게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여야가 한 목소리로 북한을 규탄했지만 해법은 달랐다. 야권은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요구한 반면, 여당은 초당적 안보협력을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 정권의 외교적 무능과 고집스러운 친북정책이 결합해서 지금의 엄중한 안보위기를 불러온 것"이라며 "지금의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교안보정책의 틀 자체를 바꾸는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에서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한 목선 사태와 일본 경제보복 대응 미흡 등을 이유로 그간 정경두 국방부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해임을 요구해왔다. 여기에 북한 미사일 사태까지 겹치자 더욱 힘이 실린 셈이다.

    바른미래당 오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어리숙하고 위태로운 외교안보 정책이 국민 불안하게 해온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야당은 정쟁의 소재로 활용하려는 무책임한 시도를 중단하고, 초당적인 안보협력에 나서라"고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