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재무부, 이란핵농축활동 지원 기업들 제재



국제일반

    美 재무부, 이란핵농축활동 지원 기업들 제재

    미국 트럼프, 이란 로하니 대통령 대립 (일러스트=연합뉴스 제공)

     

    미국 재무부가 18일(현지시간) 이란의 핵농축 프로그램을 지원한 혐의로 이란과 벨기에, 중국 7개 기업과 5명의 개인들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블랙리스트 업체들이 이란의 원심분리기술회사에 자재와 원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블랙리스 업체들은 중국 기업인 허난 지아위엔 알루미늄 인더스트리, 그리고 중국과 벨기에에 본사를 둔 기업들이라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재무부는 이란의 핵 계획을 지원하는 모든 주체를 (제재)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란의 네트워크가 "주요 핵물질을 얻고 정권의 악의적인 야망을 위해 중국과 벨기에 기업들을 레버리지(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이란은 원심분리를 위한 제품을 구입하고 비축하는 동안 세계 무대에서 선의를 주장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제재는 이란 원자력청이 이란 핵합의에 따른 상한선을 넘겨 우라늄 농축활동을 재개했다고 발표한 지 열흘만에 나온 것이다.

    미국과 유럽은 미래의 핵개발을 향한 움직임으로 보고 이란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이란이 우라늄 농축 한도를 넘긴 뒤 이란에 대한 제재가 "상당히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