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중 무역협상 이번주 워싱턴서 협상…류허 방미는 불확실"



국제일반

    "미중 무역협상 이번주 워싱턴서 협상…류허 방미는 불확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대표단 수장들, 왼쪽부터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중국의 류허 부총리(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0일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예고한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이 이번 주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미 CNBC 방송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 방송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측 무역대표단이 이번 주 무역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애초 예상했던 중국 대표단의 규모는 계획보다는 작아질 것”이라고 CNBC 방송은 덧붙였다.

    또 “류허 중국 부총리가 대표단을 이끌지도 불확실하다”며 세부적인 협상 일정도 재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중 무역협상은 지난주 중국 베이징에서 고위급 협상을 벌였고, 오는 8일부터 미 워싱턴DC에서 고위급 협상이 재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재협상을 시도하면서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며 오는 10일 10% 관세가 25%로 올라갈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미·중 무역협상이 난항으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이에따라 만약 류 부총리가 워싱턴 방문일정을 취소한다면, 이번 무역협상이 '실무급'으로 격하되면서 미중 무역협상 최종 합의는 사실상 어려워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