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원 "일반음식점, '춤 허용업소'여도 무대 두면 안돼"



법조

    법원 "일반음식점, '춤 허용업소'여도 무대 두면 안돼"

    예외적 인정된 '춤 허용업소' 제도, 엄격 운영해야

     

    일반음식점의 업주가 객석이 아닌 별도 무대를 마련해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도록 했다가 적발돼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안종화 부장판사)는 A씨가 서울 마포구청을 상대로 "'춤 허용업소' 지정을 취소한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마포구에서 일반 음식점을 운영하는 A씨는 영업장 내에서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는 별도 공간을 마련해 지난해 구청의 지도점검에 적발됐다.

    식품위생법은 일반음식점이 음향시설을 갖추고 손님에게 춤을 추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지자체가 조례로 시간과 안전기준을 정해 별도의 공간이 아닌 객석에서 춤을 추는 것을 허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마포구는 조례로 '별도 공간이 아닌 객석에서 손님이 춤 출 수 있도록 허용한 곳'을 춤 허용업소로 인정하고 있다. A씨의 음식점은 춤 허용업소였지만 지난해 적발 전에도 한 차례 같은 이유로 적발돼 시정명령을 받은 적 있었다. 이에 마포구는 A씨 업소에 대해 '춤 허용업소' 지정을 취소하는 처분을 했다.

    A씨는 "마포구가 지도점검을 온 시간이 영업 개시 13분 전이었다"며 "'영업시간 내의 위반행위'를 적발한 것은 아니므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마포구가 춤 허용업소의 기준을 명확히 정해뒀기 때문에 A씨의 업소 운영이 법과 조례에 어긋났다고 판단했다. 운영시간 외 적발과 관련해서도 "이미 영업장 내에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는 별도 공간을 설치 완료했다면 이것으로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재판부는 "예외적으로만 인정되는 춤 허용업소 지정 제도의 건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위반행위를 엄격히 규제해야 한다"며 마포구의 처분이 지나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