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글, 안드로이드에 '제3의 성' 이모티콘 추가한다

뉴스듣기


IT/과학

    구글, 안드로이드에 '제3의 성' 이모티콘 추가한다

    뉴스듣기
    구글이 올해 '제3의 성(third gender)'을 가진 이모티콘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 선보인다.

    이모티콘 허브 사이트 이모지페디아(Emojipedia)에 따르면 최근 구글은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IBM 등 미국 IT 기업들이 주축이 돼 만든 유니코드 컨소시엄에 '제3의 성'이 옵션으로 추가된 유니코드 이모티콘 디자인을 제출했다.

     

    남성과 여성 외에 '제3의 성'을 추가한 이모티콘은 경찰, 슈퍼 히어로, 마법사, 레슬링 선수에 좀비까지 포함된다.

    구글뿐 아니라 애플,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등 대부분이 이미 '포괄적 성(gender-inclusive)'을 상징하는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지만 구글의 지적처럼 모든 인간 이모티콘에 '성 중립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유니코드 컨소시엄의 성별 표현에 관한 가이드는 "인간 모양의 그림이 성적 외관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지 않은 한 통상 중립적인 방식으로 묘사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각 플랫폼마다 대부분 동일한 이모지 코드를 사용하면서도 표현되는 디자인은 제각각이다. 일례로 전설 속 인어(Merperson)의 경우 구글, 트위터, 왓츠앱, 삼성, 마이크로소프트는 상반신이 여성인 인어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애플은 창을 든 남성의 형상을 하고 있다. iOS 사용자가 남성 인어 이모티콘을 보내면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여성 인어로 바뀐 이모티콘으로 수신된다.

     

    이때문에 구글은 '제3의 성'이 추가된 이모티콘을 통해 다른 플랫폼 간 주고받는 이모티콘의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성별과 상관없이 '경찰' 이모티콘을 보내 경찰 자체를 표현하려는 의도 역시 그대로 전달되는 융통성이 생긴다며 성을 지정하지 않은 이모티콘을 표준화 하는데 다른 업체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인어'와 같은 판타지 캐릭터나 성 구분이 명확히 필요할 경우 성별 포함 코드 포인트를 지원하지만 '의사'와 같은 직업적 성격이 강한 이모티콘은 제 3의 중립적 성으로 표현하자는 주장이다.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술 및 플랫폼들은 '다양성(diversity)'을 지향하고 있지만 성의 다양성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경우는 드물다. 여전히 격렬한 논쟁과 갈등이 존재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글은 기존의 이모티콘 디자인에 '제3의 성'을 추가함으로써 한 발 더 나아간 셈이다.

    이모지페디아는 "기존의 남성과 여성 디자인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며 성은 사라지지 않고 세번 째 옵션이 추가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 중립적(gender neutral) 이모티콘에서는 다양한 피부톤의 인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사용자들 중에는 이모티콘에서 성을 표시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 피부색이나 인종을 드러내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제3의 성을 선택하고 게임 캐릭터처럼 인종과 피부색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구글은 여전히 유니코드 표준 격차가 있는 이모티콘 목록에 대해 성별 옵션을 추가 할 수 있다며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구글의 제안을 받아들여 각 플랫폼이 기존 성별을 포함해 '제 3의 성' 옵션을 추가하게 되면 모든 인간 이모티콘에 유니코드 컨소시엄이 권장하는 성 중립적 옵션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구글은 먼저 올해 안드로이드Q OS 업데이트를 통해 '제3의 성' 옵션을 가진 이모티콘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