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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으로 커피주문?"…카카오, '챗봇주문'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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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톡으로 커피주문?"…카카오, '챗봇주문' 서비스 출시

    카카오톡 챗봇으로 주문‧결제‧스탬프 적립까지…"오픈 베타 서비스 참여 업체 모집"

     

    카카오는 카페를 운영하는 중소사업자들에게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한 간편 주문 솔루션 '챗봇 주문'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챗봇 주문은 메뉴 안내부터 주문, 결제, 스탬프 적립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이뤄지는 스마트 오더 서비스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에서 활용중인 '사이렌오더'와 비슷한 개념이다.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주문 가능하고, 음료가 완성되면 알림톡으로 안내 받아 주문, 픽업 과정에서 매장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매장은 출근 시간이나 점심 시간처럼 손님이 집중되는 시간에 매장 혼잡도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결제시 카톡으로 스탬프를 자동으로 적립해주고, 스탬프가 완성되면 무료 음료 쿠폰으로 교환도 해준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종이 쿠폰 발급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번거롭게 종이 쿠폰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카카오는 사내 카페에 챗봇 주문을 도입한 뒤 스타트업 '나우버스킹'과 지난해말부터 강남과 판교 등 모두 6개 매장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해당 카페의 플러스친구 친구수가 최대 20배 증가했고, 챗봇 주문 재사용률이 60%에 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카카오는 챗봇 주문 서비스를 오픈 베타로 전환해 운영하기로 하고 다음달 8일까지 참여 업체 100곳을 모집해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이용료 무료 ▲태블릿 PC 등 디바이스 무상 임대 ▲포스터 등 POP 안내물 제공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 신석철 비즈파트너부문 부사장은 "챗봇 주문을 도입하면 점주들의 매장 운영 효율성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단지 대신 플러스친구 메시지로 카페를 홍보할 수 있고, 진동벨 대신 알림톡으로, 종이 스탬프 대신 카톡 스탬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홍보 비용‧기기 구매 비용‧A/S 관리‧분실 염려 등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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