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카페를 운영하는 중소사업자들에게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한 간편 주문 솔루션 '챗봇 주문'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챗봇 주문은 메뉴 안내부터 주문, 결제, 스탬프 적립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이뤄지는 스마트 오더 서비스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에서 활용중인 '사이렌오더'와 비슷한 개념이다.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주문 가능하고, 음료가 완성되면 알림톡으로 안내 받아 주문, 픽업 과정에서 매장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매장은 출근 시간이나 점심 시간처럼 손님이 집중되는 시간에 매장 혼잡도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결제시 카톡으로 스탬프를 자동으로 적립해주고, 스탬프가 완성되면 무료 음료 쿠폰으로 교환도 해준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종이 쿠폰 발급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번거롭게 종이 쿠폰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카카오는 사내 카페에 챗봇 주문을 도입한 뒤 스타트업 '나우버스킹'과 지난해말부터 강남과 판교 등 모두 6개 매장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해당 카페의 플러스친구 친구수가 최대 20배 증가했고, 챗봇 주문 재사용률이 60%에 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카카오는 챗봇 주문 서비스를 오픈 베타로 전환해 운영하기로 하고 다음달 8일까지 참여 업체 100곳을 모집해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이용료 무료 ▲태블릿 PC 등 디바이스 무상 임대 ▲포스터 등 POP 안내물 제공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 신석철 비즈파트너부문 부사장은 "챗봇 주문을 도입하면 점주들의 매장 운영 효율성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단지 대신 플러스친구 메시지로 카페를 홍보할 수 있고, 진동벨 대신 알림톡으로, 종이 스탬프 대신 카톡 스탬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홍보 비용‧기기 구매 비용‧A/S 관리‧분실 염려 등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