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원 "출근길 빙판서 넘어져 다쳐도 산재 인정"



법조

    법원 "출근길 빙판서 넘어져 다쳐도 산재 인정"

    "통상적 경로로 출근중 다쳐 출·퇴근재해"
    작년부터 '통근버스' 아니어도 산재로 인정

     

    출근길 빙판에서 넘어져 다쳐도 산업재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단독 하석찬 판사는 A씨가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낸 요양불승인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건설회사 안전반장으로 근무하는 A씨는 지난해 1월 공사현장으로 출근하던 중 빙판길에 미끄러져 넘어졌다.

    이 사고로 A씨는 오른쪽 어깨의 회전근개 근육과 힘줄이 파열됐다는 진단을 받게 됐다.

    A씨는 근로복지공단에 요양급여를 신청했으나, 공단 측은 "A씨가 회전근개 만성 파열을 앓고 있었다는 소견 때문에 사고와의 인과관계를 인정할 수 없다"며 허가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만성 파열이 존재했지만 이 사건 사고로 크기가 커져 뚜렷하게 악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업무 관련 사고로 악화되거나 증상이 발현될 경우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통상적인 출·퇴근에 대해 모두 산재를 인정해준 건 지난해 1월부터다.

    기존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르면 통근버스와 같이 사업주가 제공하는 교통수단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만 산재로 인정했다.

    그러나 2016년 9월 헌법재판소가 "사업주의 지배관리 아래 출퇴근하던 중 다친 경우만 업무상재해로 인정하는 것은 평등의 원칙에 위반된다"며 헌법불합치 판단을 내렸고 지난해 1월1일부터 법이 개정됐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