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관위, 檢 수사의뢰 전 경공모·드루킹 계좌 열어봤다"



국회/정당

    "선관위, 檢 수사의뢰 전 경공모·드루킹 계좌 열어봤다"

    권은희 의원실, 선관위 면담…"드루킹·파로스가 쓴 1억 원 용처 의심"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드루킹 사건'을 검찰에 수사의뢰하기 전 드루킹이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의 계좌 4개를 발견했으며, 이 계좌에 입금된 총액이 8억 원이라는 점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계좌에서 빠져나간 돈은 2억5000만 원이 유일하며, 이 돈은 드루킹 김모 씨와 그의 자금책인 파로스(인터넷 필명) 김모 씨의 계좌로 입금됐다는 점도 파악해 이들 2명의 자금 사용 내역까지 살펴본 뒤 의심되는 부분이 있어 수사의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당히 구체적인 자금흐름을 파악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셈이다. 다만 선관위는 누구로부터 돈이 입금됐는지 등은 확인할 수 없었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됐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24일 선관위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의원실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댓글 활동에 가담했다고 보여지는 경공모 회원 5000여 명의 댓글을 분석해서 조직적 댓글 정황이 확인되는 19명을 추렸다"며 "이들 19명과 관련된 계좌가 136개였는데, 4개가 경공모 계좌였다"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아울러 "각각 은행이 다른 4개 계좌엔 모두 돈이 들어온 것만 있더라. 그렇게 8억 원이 모인 걸 봤고, 그 중 2억5000만 원만 빠져나갔는데 드루킹과 김 모 씨(파로스)에게 갔다"고 덧붙였다.

    특히 선관위 관계자는 "해당 2억5000만 원 중엔 강연료와 건물 임차료 등으로 나간 게 있는데, 이걸 빼고 1억 원 정도가 (용처 관련) 소명이 안 됐다"며 수사 의뢰배경을 설명했다는 게 의원실의 설명이다.

    8억 원이 어디로부터 입금됐느냐는 질문도 나왔지만, 해당 관계자는 "선관위의 경우, 일반 계좌추적엔 한계가 있다"며 파악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선관위는 수사 의뢰배경에 대해 "경공모 관계자의 금융 거래 자료를 확인한 결과 불명확한 자금 흐름이 확인됐고, 해당 자금은 특정 후보자를 위한 글을 게시한 자에게 대가로 지급됐다고 의심됐다"고만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선관위가 구체적인 조사를 한 뒤 수사의뢰를 했지만, 검찰은 같은 해 11월14일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를 두고 권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석연치 않게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서 불기소처분 됐다"며 "경찰은 아직까지 선관위가 검찰에 수사의뢰한 자료와 검찰의 불기소 처분 통보자료를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당 자료는) 불법 여론조작이 현재까지 이어진 시간적 연계성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아킬레스 건이 될 수 있는 증거자료"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