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원자력 로봇 국제표준 모임' 초대 의장에 구인수 박사

'원자력 로봇 국제표준 모임' 초대 의장에 구인수 박사

원자력연 "국내 원자력 로봇기술 적극 반영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 기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원자력 로봇 현황.(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전 세계 원자력 시설에서 사용할 로봇의 국제표준 개발에 국내 연구진이 앞장선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방사선 응용 이동 무인 자동화 시스템 국제표준 개발 워킹그룹'의 초대 의장에 구인수 책임연구원이 선임됐다고 11일 밝혔다.

이 워킹그룹은 원자력연 측이 국가기술표준원의 지원을 받아 국제표준기구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한 것으로, 지난해 10월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국제전기기술위원회 산하 원자력계측기술위원회(TC45, Technical Committee 45) 총회를 통과한 데 이어, 올 3월 전체 회원국들의 승인을 받았다.

IEC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국제표준기구(ISO)와 함께 원자력발전소의 계측, 제어, 기기 등에 대한 국제표준을 개발하고 있으며, IEC 국제표준은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구인수 책임연구원.(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구 의장이 총괄 지휘할 이번 워킹그룹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비상 시 사람 대신 원자력시설에 투입돼 고방사선의 극한 환경에서 작업해야 하는 원자력 로봇의 안전과 성능 기준 등을 개발하기 위해 신설됐다.

앞으로 원자력연 주도로 원자력 시설의 유지·보수, 비상 사고, 오염제거 및 해체 작업, 방사선 취급, 방사성 물질 추적 등에 사용하는 원자력 로봇에 대한 국제표준 문서를 발간하게 된다.

이 국제표준은 원자력 로봇 분야 최초로 수립되는 것으로, 원자력 로봇의 기능과 형태 등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워킹그룹은 향후 2년 내에 일반 기준을 수립하고, 추후 세부 로봇 유형별 표준문서를 개발할 방침이다.

첫 의장으로 뽑힌 원자력연 구인수 책임연구원은 "국제표준 문서 개발은 우리나라가 원자력 로봇 기술을 선도하고,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라며 "원자력연구원의 원전 유지보수 로봇, 사고대응 로봇 개발 경험 등을 바탕으로 국제표준 문서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전체 댓글 6

새로고침
  • NAVER국민통합2021-12-10 07:23:10신고

    추천0비추천0

    미친자야, 데이트폭력으로 미화하지마라. 그냥 살인자야.정신머리가 삐뚤어진자.

  • NAVER비추많은글이정상2021-11-25 14:41:11신고

    추천3비추천26

    인권은 안중에도 없는 살인자 조카 변호했던 이재명 글에 이재명 찬양글은 무엇이며,,, 윤석열 이야기는 무엇?? 이게 김어준식 물타기인가...?

  • NAVER곰과마늘2021-11-25 01:26:18신고

    추천33비추천6

    윤총장은 마누라 학력위조 모르세, 대학논문 모르세 , 쥴리 모르세, 주가조작 모르세
    장모 사기 모르세 , 보험공단 20억 시기 모르세, 양주 건축 먹티 모르세 .. 윤 모르센데..
    이재명은 너무 너무 서민적인다... 너무 비교돼..

더보기 +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