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KAI 협력업체 5곳 압수수색…'방산비리' 수사



법조

    檢, KAI 협력업체 5곳 압수수색…'방산비리' 수사

    KAI '일감 몰아주기', '비자금 의혹' 등 수사

    (사진=자료사진)

     

    '방산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협력업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현재 KAI 협력업체 P사 등 5개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KAI의 일감 몰아주기 및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이 사실인지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KAI 전 차장급 직원 A씨를 한국형 방위산업 개발과 관련한 외주용역을 자신의 친인척 회사에 몰아줘 수십억 원을 챙긴 혐의로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A씨는 KAI 인사팀 소속이었던 지난 2007년부터 7년간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개발사업과 관련해 외부 용역업체를 선정하는 업무를 맡았다.

    A씨는 처남의 명의로 설계용역 B업체를 차려 KAI로부터 다른 외부업체들 중에서 가장 많은 247억 원 상당의 용역을 맡았다.

    A씨 등은 용역비 단가를 수배가량 부풀리는 방식으로 돈을 가로챈 것으로 검찰조사에서 드러났다.

    A씨는 또 차명계좌를 이용해 비슷한 방식으로 20여억 원을 직접 받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A씨는 문제가 불거지자 사직서를 내고 현재까지 잠적한 상태다.

    KAI의 정관계 로비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원가를 조작해 개발비를 챙기는 과정에서 수백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해 정관계 로비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KAI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문고리 3인방' 가운데 일부와 연관된 하청업체에 일감을 줬다는 의혹도 제기돼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