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총선 결과에 정치적 명운 건 文, 향후 행보는?



국회/정당

    총선 결과에 정치적 명운 건 文, 향후 행보는?

    새 얼굴 천거, 지원유세+α(지역구 출마)…총선 영향력에 관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사진=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당 대표직 사퇴를 예고하면서 내년 총선 성적표에 자신의 명운을 걸었다.

    문 대표는 생중계되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총선에서 정권 교체의 희망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겸허하게 '제 역할은 여기까지다' 이렇게 인정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총선 결과에 따라 정계 은퇴까지 염두에 둔 상황이어서 문 대표가 가능한 모든 카드를 동원해 총선을 지원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문 대표 측은 당초 총선전략을 진두지휘하며 총선 승리를 거둬 향후 야권 유력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구상이었다.

    하지만 야권 분열의 책임을 지고 문 대표가 2선으로 물러나게 되면서 '후방지원'이라는 한정된 카드를 이용해 야권 승리를 거둬야 하는 어려운 숙제를 떠안게 됐다.

    문 대표는 인재영입위원장직을 내려놓더라도 '천거'등 배후지원을 통해 '새 피 수혈'을 돕고, 여야 접전지역 지원유세 등을 통해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대표직 사퇴 절차가 마무리 되는 대로 문 대표는 광주와 전남, 부산, 경남 등 총선 주요지역을 방문하는 민심 행보를 준비하고 있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총선에서는 부산 등 우리당에서 승부를 띄워야 하는 지역을 위주로 유세지원을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말 광주 방문도 검토하고 있다.

    문 대표와 가까운 인사 역시 "지원 유세나 새로운 인물 천거 등 당의 총선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것이 문 대표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당의 요청에 따라선 총선 출마 등 적극적인 카드도 검토되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이번 총선에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우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도울 것"이라고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도종환 대변인은 "당에서 어떤 역할을 요구하든, (심지어) 험지에 출마하라고 해도 따르겠지만 지금은 출마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