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뒤끝작렬] 청와대 '왕수석'의 거짓말…또 정부를 믿으라?



뒤끝작렬

    [뒤끝작렬] 청와대 '왕수석'의 거짓말…또 정부를 믿으라?

    노컷뉴스의 '뒤끝작렬'은 CBS 기자들의 취재 뒷 얘기를 가감없이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전방위적 사회감시와 성역없는 취재보도라는 '노컷뉴스'의 이름에 걸맞은 기사입니다. 때로는 방송에서는 다 담아내지 못한 따스한 감동이 '작렬'하는 기사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편집자 주]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사진=자료사진)

     

    "이야기 나오는 이슈로 통화할 그런 위치에 제가 있지 않습니다."

    국정 역사 교과서 집필진 구성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의 당사자,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의 말이다.

    지금은 하차한 최몽룡 전 서울대 명예교수의 4일 취중진담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돼 CBS는 이날 밤 10시 현 수석에게 전화를 했다.

    그는 '최 교수에게 전화해 기자회견 참여를 종용한 것 아니냐'는 질문을 모두 부인했다.

    혹시 오해가 있나 싶어 '누군가를 통해서 그런 말씀을 건네지 않았나'라고 물어도 "내가 그럴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현정택 수석이 누구인가?

    경제 관료를 거쳐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 정책비서관과 여성부 차관,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냈고 이후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을 역임했다.

    인하대 국제통상학부 교수로도 재직하다 현 정부 들어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거쳐 '청와대 왕수석'으로 불리는 정책조정수석을 맡았다.

    그런 그가 거짓말을 할 리는 없다 싶었다.

    반면 최몽룡 교수가 털어놓은 진술은 너무나 자세했다.

    "술을 마셨어도 나와 줬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기자들이 불만이 많아 몰려갈지 모른다고 경고도 했다…"

    그래서 또 묻고, 다시 물었다.

    모두 세 명의 취재기자가 연이어 전화로 물었지만 그의 답은 한결같이 "(최 교수와) 아는 사이이지만, 통화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었다.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 (사진=김구연 기자)

     

    하지만 그것이 거짓말임은 이튿날 그의 입으로 드러났다.

    현정택 수석은 청와대 개입 파문이 확산되자 "최 교수와는 아는 사이이고 제자들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몰려가서 만류도 한다는 소식 등을 듣고, 걱정이 돼 전화한 것일 뿐"이라고 말을 바꿨다.

    그의 거짓된 언행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현 수석은 최 교수에게 기자회견 참여를 종용하기 하루 전 당·정·청 고위급회담에 참여해 '교과서 국정 전환 문제는 전문가에게 맡긴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그래놓고 왕수석으로서 집필진에 직접 종용 전화를 했고, 그것도 모자라 거짓 해명을 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청와대 측 반응이다.

    청와대 일개 직원이 아니라 수석비서관이 정국의 핵심 이슈에 직접 관여했다는 논란에 대해 "알고 있지 않다, 확인도 안해봤다"고 일관했을 뿐이다.

    최소한 사과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야당의 요구 역시 한쪽 귀로도 듣지 않은 모양새다.

    이러한 오만과 불통에도 청와대가 나름 자신이 있는 건, 어떻게든 관심을 틀 수 있고 이에 맞춰 대중은 금세 기억을 잃기 때문이다.

    어이없는 성추문으로 최몽룡 교수가 낙마한 뒤 '청와대의 거짓말'은 국정 교과서가 솎아낼 역사의 어느 단락처럼 흔적없이 사라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