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질론에 공천배제론까지…위기의 황우여



국회/정당

    경질론에 공천배제론까지…위기의 황우여

    주무장관으로 국정화 여론전에 미온적 비판 고조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자료사진/윤성호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에 대한 새누리당내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주무장관으로 미온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7일, 당내 역사교과서개선 특위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 내부에서도 황 부총리 문책론, 경질론이 나온다"는 질문에 "그런 주장이 나올 만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황 부총리 경질론에 대해 동감의 뜻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으로 김 대표는 교육부의 국정화 행정고시 발표 이후 줄곧 황 부총리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외에 친박계 핵심으로 통하는 김태흠 의원도 26일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세미나에 참석해 "교육부가 첫 대응을 잘못했으니 장관을 경질해 갈아 치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 "경질된 장관한테 공천까지 줄 수 없다"

    이미 새정치민주연합이 황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상황에서 당내 비판까지 고조되면서 오는 5일 국정화 확정고시가 나오는 시점에 맞춰 황 부총리가 사실상 경질 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부총리 문책은 시간문제"라며 경질을 기정사실화했다.

    그런데 문제는 당내 여론이 황 부총리 경질론에 그치지 않고 내년에 치러지는 20대 총선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는 점이다.

    친박계 한 핵심 의원은 "황 부총리를 경질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음 총선 공천에서도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면서 "장관으로 제역할을 못해 경질됐는데 당에 돌아온다고 공천을 주는 것이 말이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무성계의 한 의원 역시 "황 부총리는 되는 것도 없고 안되는 것도 없고 원래 그런 사람"이라며 "당에 돌아온다고 공천 받아 또 총선에 나서는 건 용납할 수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 부총리는 입장에서는 국정화를 제대로 마무리짓지 못하고 경질 형식으로 부총리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잠시나마 '불명예'일 수 있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재기를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출구'가 남아있다.

    하지만 당내 비판여론이 고조되면서 이같은 출구까지 막힐 경우 말그대로 불명예로 정계에 은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 공천배제 가능할까? 글쎄!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자료사진/윤창원 기자)

     

    황 부총리에 대한 당내 불만 여론은 비단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태도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황 부총리가 원내대표 시절인 지난 2012년 여야 합의로 통과된 국회선진화법도 한몫하고 있다.

    당시에는 여야 타협의 산물이라는 극찬을 받기도 했지만 국회선진화법으로 인해 주요
    쟁점법안 통과가 기약없이 미뤄지면서 이제는 여당내에서 '미운 오리새끼' 취급을 받고 있다.

    친박계의 한 재선의원은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여당이 할 수 있는게 아무 것도 없다"면서 "지난번 국회의장 선거에서 황 부총리가 패한 것도 그런 민심이 작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황 부총리한테 맡겼다가 제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다"면서 "그런 사람은 이제 더이상 정치를 하면 안된다"고 격한 표현까지 동원하며 황 부총리를 비판했다.

    다만 황 부총리에 대한 당내 비판여론이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공천배제까지 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5선 의원인 황 부총리는 15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 인천 연수구에서 내리 4선을 하며 탄탄한 지역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인천지역의 한 의원은 "황 부총리가 지역구 관리는 당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라며 "황 부총리가 지역구에서 '기어다닌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탄탄하게 닦아놨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가 "전략공천은 없다"고 공언한 마당에 지역 기반이 탄탄한 황 부총리를 자의적으로 공천에서 배제할 방법이 없다는 말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