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무성 "아베 결단하라"…문재인 "역사 바로 세우자"



국회/정당

    김무성 "아베 결단하라"…문재인 "역사 바로 세우자"

    경술국치 105주년 과거사 행보

     

    여야 대표는 29일 일제에 주권을 빼앗겼던 경술국치 105주년을 맞아 일본의 반성과 역사 바로 세우기를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같은당 김을동 최고위원과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 등과 함께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광복 70년 기념 한·중 일제침략만행 사진 광화문 특별전'을 찾았다.

    김 대표는 축사에서 “동아시아에는 아직 항구적 평화가 확립되지 못한 채 긴장과 갈등의 저류가 흐르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며서 “이런 저류의 중심에는 동아시아의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비겁하고도 일관되지 못한 태도가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일본 정부는 과거사에 대한 참된 참회와 속죄를 거부하는 모습을 주기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특히 일본의 아베 수상은 (일본) 국회에서는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답변하지만 다른 자리 가서는 그것을 부인하는 등 한입으로 두말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용기 있는 결단을 통해서 역사적 과오를 인정하고, 비극적 역사 속에서 고통스럽게 살아온 전쟁 피해자들에게 참된 용서를 빌어야한다”며 “동아시아의 공동번영과 평화를 위해서 한중일 삼국이 함께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본 정부, 특히 아베 총리가 반성하고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서울 성북구 심우장에서 열린 '광복 70주년 및 만해 한용운 탄신 136주년 기념 한국문학축전'에 참석했다.

    문 대표는 축사에서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기억의 원년으로 삼자”면서 “더 늦기 전에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고 독립운동의 역사를 제대로 복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