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참사1년] "세월호 인양이 답이다"



사회 일반

    [참사1년] "세월호 인양이 답이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신체 인양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부터 지난 6일 "세월호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 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발생 이후 '최후의 한 사람까지 실종자를 찾겠다'는 뜻을 밝힌 적은 있지만, 박 대통령이 인양을 직접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단서로 단 '기술적 가능성'에 대해 정부는 공식적으로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기술 검토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해양수산부 산하 세월호 선체 처리 기술검토 TF는 지난해 11월 활동을 시작했다.

    이 TF의 이름이 세월호 '인양'이 아닌 '선체처리'인 것처럼 현실이 녹록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인양은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우선 세월호 무게의 경우 6,825톤으로 천안함의 약 6배다.

    지금은 바닷물도 차있고, 개흙(뻘)도 상당히 쌓였을 것으로 보여 무게가 1만 톤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가족들은 시신 유실이나 훼손을 우려해 절단하지 않고 인양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이런 점까지 고려할 때 가장 유력한 안은 선체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초대형 크레인과 연결해 무게중심을 분산한 뒤 해저면으로부터 살짝 들어 올리는 안이 유력하다.

    이후 현재의 40미터보다 수심이 얕은 곳으로 옮겨와 실종자 수색을 하고, U자 모양의 플로팅 도크가 배 밑으로 들어가 들어올리자는 방안이다.

    TF는 선박의 상태와 조류 변화, 해저면 등을 조사했고 수심이 25미터 정도 되는 주변 후보지를 탐색했는데, 세월호를 맹골수도보다 유속이 느린 동거차도 인근(북쪽 2.5㎞ 지점)으로 옮겨 인양하는 방안을 포함해 기술검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고등학생이 영남대 심리학과 최호선 교수에게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겠다'는 상징인 노란 리본 배지를 보내달라고 한 이메일. 최 교수는 지금까지 모두 6,000개 이상의 배지를 신청자들에게 보냈다. (사진=영남대 최호선 교수 제공)

     

    TF에 참여한 카이스트 해양시스템공학과 한순흥 교수는 사견을 전제로 "(세월호 선체를) 살짝 들어서 조금 조류가 약하고 잠잠한 해역으로 옮긴 다음에 들어 올리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천안함 인양에 참여했던 이청관 전 88수중개발 전무도 7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100% 가능하다"면서 "무게가 나가는 건 염려해도, 배가 부식돼 인양에 지장이 있다는 생각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렇게 인양할 경우 기간은 1년 이상, 비용은 900억 원~2,000억 원 정도가 들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적으로 인양이 가능하다 해도 비용 문제를 놓고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이유다.

    해양수산부 유기준 장관은 지난 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재진에게 "이달 중 TF 작업이 끝나면 공론화 과정을 통해 여론을 수렴할 것"이라며 "여론조사 방식이 있고, 유가족·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여론은 인양 찬성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일보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선체 인양에 대한 찬성은 77.2%로 압도적이었다.

    서울신문이 에이스 리서치에 의뢰해 같은 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64.3%가 선체 인양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

    '인양을 적극 검토할 수 있다'는 박 대통령의 발언 역시, 희생자 및 실종자 가족과 국민 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여야 지도부의 공감대도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김무성) 당 대표나 저나 인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히면서 "정부가 세월호 1주기 이전에 인양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힐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가진 취임 50일 기자간담회에서 "어떻게 비용 핑계를 대면서 안 할 수 있냐"고 강조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2일 자신의 트위터에 "세월호 선체는 인양하지 말자. 괜히 사람만 또 다친다"며 "대신 사고해역을 추념공원으로 만들자. 아이들은 가슴에 묻는 겁니다"고 반대론을 폈다.

    일각에서는 22조 원을 쏟아부은 4대강 사업이나 역시 수조 원이 투입된 자원외교와 비교하면 충분히 지출 가능한 비용이 아니라는 주장도 한다.

    여기에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새기기 위해 인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영남대 심리학과 최호선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세월호 참사가 유가족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트라우마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인양이 답"이라고 했다.

    그는 국민적 치유 과정의 하나로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겠다'는 상징인 노란 리본 배지를 우편으로 보내는 일을 벌여오고 있는데, 신청이 쇄도해 6,000개를 넘게 보낸 상태다.

    최 교수는 "실제 세월호 타고 수학여행 다녀온 아이가 보낸 메일도 있고 '지금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울고 있다'는 글도 있다"면서 "인양도 치유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천안함은 원인 규명과 추가 실종자 수색을 위해 곧바로 인양이 시작됐고 안보 교육 목적을 이유로 두 동강 난 선체는 몰골을 드러낸 채 공개 전시돼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 역시 사고 원인 등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세월호에는 아직 사람이 있다. 9명이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