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 돌출입 수술 부작용 생길 수 있어

  • 0
  • 0
  • 폰트사이즈

사회 일반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 돌출입 수술 부작용 생길 수 있어

    • 0
    • 폰트사이즈
    오렌지성형외과

     

    최근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돌출입 수술과 양악수술의 드라마틱한 수술 결과 때문에 일반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대로 계획된 돌출입 수술이나 양악수술은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술 후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전형적인 돌출입의 경우 16가지 정도의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가져오지만 주걱턱환자에게 돌출입 수술이 잘못 처방되어 시술되면 문제가 된다.

    무턱은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오게 되고 상악의 인중부위의 '상악 인중부위'(A-point)가 후방으로 들어가게 되며 입술은 얇아지는데 이러한 돌출입 수술이 주걱턱 환자에게 잘못 처방, 시술되면 주걱턱의 턱끝이 더욱 심해지게 되며 입술은 더 얇아지고 입은 너무 많이 들어가서 합죽하게 돼 불만족스런 결과를 유발한다.

    원래 양악 수술이라는 것은 상악전체를 전방으로 집어내야 하는 주걱턱수술이다.

    그렇지 않고 이 수술을 돌출입에 적용을 하게 되면 상악전체를 강제적으로 후방으로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기도(숨구멍)가 눌리며 막혀 숨쉬기가 어려운 문제를 야기한다.

    잘못된 시술 후 숨쉬기와 호흡조절이 어렵게 되면 숨막힘 때문에 사망 사고가 일어 날 가능성이 높고 좁아진 기도는 잠잘 때 심한 코골이와 함께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한다.

    또한 수면 장애에 시달려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서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야기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장기화 되면서 점점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울혈성 심부전(심장이 점점 부어오르는 심장병)을 야기해서 심장마비가 올 수 있다.

    이와 같은 위험성 때문에 양악 수술로 돌출입을 수술하는 경우 '상악 인중부위'의 돌출된 잇몸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아 상악의 돌출입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1~2mm 정도 밖에 들어가지 않게 되며 수술결과가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돌출입 환자의 가장 큰 문제점인 상악 돌출입(A-point)이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교정이 되지 않는다.

    오렌지성형외과·치과 김영조 대표원장은 “본원의 세로 절개법 돌출입수술(ASO)은 기존의 가로 절개법 돌출입수술에 비해 피판경이 되는 혈관의 절개가 없어 돌출입 수술의 가장 부작용중의 하나인 치조골괴사와 수술 후 코퍼짐이 부작용을 없앤 안전한 수술법으로 지난 수천 케이스의 돌출입수술 임상경험 중에서 이러한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안전한 돌출입수술 방법이고 또한 성형외과와 치과의 원스탑 진료체계로 돌출입수술 후 마무리 교정치료는 수술 후 4~5개월이면 끝나 짧은 기간에 모든 치료가 끝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조 원장은 돌출입에 관한 오랜 임상경험과 끊임없는 연구를 토대로 국내 처음으로 돌출입수술(ASO) 관련 특허 5개를 출원하여 돌출입수술(ASO)에 대해 한단계 더 발전시켜 이전까지 돌출입수술에 대한 부작용의 걱정을 들어낼 수 있는 안전한 돌출입 수술법을 체계화 시키는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