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y뉴스] "새누리당, 왜 청와대 경호부대란 소릴 듣나?"



정치 일반

    [Why뉴스] "새누리당, 왜 청와대 경호부대란 소릴 듣나?"

    친박실세들 포진한 원내지도부 "청와대 눈치만 살피며 민심 외면"

    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 시원히 짚어 줍니다. [Why 뉴스]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김현정 앵커는 혹시 '대통령 경호부대'라는 말 들어봤나?

    - 청와대 경호실 얘기를 하는 건 아닐거고…

    = 그렇다. 그 경호실 얘기가 아니고 지난 19대 총선에서 이른바 박근혜 키즈로 국회에 진출한 새누리당 김상민의원이 "새누리당이 대통령의 경호부대가 아니라 국민의 경호부대가 되어야 한다"며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를 직접 겨냥해 비판하고 나섰다.

    그동안 새누리당 내부에서 간헐적으로 당지도부나 청와대에 대해 쓴소리를 하는 경우가 없지 않았지만 이렇게 정면으로 당 지도부를 겨냥하면서 경제팀을 전원 물갈이해야 한다는 주장은 처음 나온 것이다.

    그래서 오늘 [Why뉴스]에서는 "새누리당 왜 청와대 경호부대란 소릴 듣나?"라는 주제로 그 속사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김상민 의원이 새누리당 전체를 겨냥한 것이냐? 아니면 원내지도부를 겨냥한 것이냐?

    = 새누리당 내부를 향한 말이지만 구체적으로는 최경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금의 원내 지도부를 향한 비판이다.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 (자료사진)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대통령의 경호부대가 아니라 국민의 경호부대로 대변자로 머슴처럼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 관료로부터 국민이 모욕당하고 고통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책임당사자들의 사퇴를 요구하기는커녕 침묵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이게 도대체 과연 진정한 집권여당 원내지도부의 모습이냐?"고 원내지도부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김 의원은 "귀태 발언 등 몇 차례 야당의 비상식적인 발언으로 대통령이 모욕당했을 때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던 집권여당 원내지도부의 강력한 리더십은 어디로 간 것이냐?"고 비판한 뒤 "이는 매우 이율배반적인 태도"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특히 "국민이 정부에게 모욕을 당한 마당에 국민이 지지해준 집권여당이 분노하고 대신해 싸우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현실과 마음은 대체 누가 대변해 준다는 말이냐?"면서 "우리는 대통령의 경호부대가 아니라 국민의 경호부대로 대변자로 머슴처럼 일해야 한다"라고 강조한 것이다.

    ▶ 상당히 수위가 높은 비판인데 왜 이렇게 강한 비판을 하는 거냐?

    = 그게 궁금해서 김 의원에게 이렇게 강하게 세게 비판해도 되냐? 라고 물었더니 김 의원은 "제가 한 발언이 상식적이고 양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게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그렇다고 제가 신변의 위협을 받습니까? 기껏해야 예를 들어 '공천 안 주겠다' 이런 부분 아니겠느냐? 공천을 지도부가 주느냐 국민이 주고 국민이 선택하는 것이지"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회에 와서 정치인들이 왜 정치를 안하는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국회에 들어와서 보니 교수 출신은 교수처럼 지내고, 관료출신은 관료처럼 지내고, 기업인 출신인 기업인 처럼 지낸다"고 비판한 뒤 "국회가 정치적 기능을 상실하면 존재의 이유가 없고, 그것 때문에 국회가 희화화되고 농락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자신의 발언은 소신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적인 문제"라고 강조를 하면서 "원내지도부를 향해 대통령 경호부대냐?고 비판하는 게 민감할 수 있지만 틀린얘기가 아니다"라고 거듭 자신의 소신을 내비쳤다.

    ▶ 김 의원이 경제팀 전원의 교체를 요구했는데? 개각을 주장하는 거냐?

    = 김상민 의원은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팀에 대한 교체요구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각요구와는 다르다는 걸 분명하게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