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밀양 주민 죽일거냐" 송전탑 공사중단 촉구 성명 '봇물'



경남

    "밀양 주민 죽일거냐" 송전탑 공사중단 촉구 성명 '봇물'

     

    한전의 밀양 송전탑 공사가 재개되면서 한전과 경찰, 주민들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2일 성명서를 내고 "밀양의 상황이 심각하다. 용산참사의 비극을 또 다시 재현하려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벌써부터 공권력 투입은 제2의 용산참사가 예상된다는 우려들이 높다"며 "어제 오늘 밀양의 상황은 마치 2009년 1월 19일 공포가 엄습해 오던 용산 남일당 망루를 바라보는 것만 같아 애가 탄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국책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주민들의 삶과 생존의 공간, 공동체를 파괴하는 짓은 국가라는 이름으로 행하는 잔인한 폭력일 뿐"이라며 공사의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과 다산인권센터 등 각종 인권단체와 인권운동가들도 '생명을 희생하며 세워진 송전탑은 우리의 빛이 될 수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나무에 목을 매고, 경찰의 방패 앞에서 알몸으로 저항하는 밀양 할머니들은 바로 오늘날 한국사회의 인권의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밀양 송전탑 건설과정은 무모한 국책사업 시행이 주민들의 삶을 얼마나 파괴하는지 여실히 보여줬다"며 "한전과 정부는 공사를 강행하며 맨몸으로 맞서는 주민들에게 서슴지 않고 폭력을 행사했다"고 비판했다.

    또, "밀양의 갈등은 지역 님비현상이 결코 될 수 없다. 도시에서 소모되는 전력난의 피해는 오롯이 농사짓는 농민들 발등에 떨어졌다"며 "우리 사회의 핵 발전 확대정책을 중단시키고, 더 평화롭고 평등하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전환점을 만들기 위해 밀양 송전탑 공사는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발표하고, "공사강행을 즉각 중단하고 주민들과 진심어린 대화에 나서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밀양 주민들은 이미 지난 8년간 송전탑 문제로 수많은 피해를 감수해왔다"며 "주민들은 무엇보다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고 있다. 돈으로도 폭력으로도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절대 해법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와 한전이 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경찰의 물리력까지 동원해 공사를 밀어붙이면 되돌릴 수 없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경남지역 단체들도 일제히 성명을 내고 공사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밀양 765㎸ 송전철탑 공사 중단 경남공동대책위원회는 2일 밀양 송전선로 4공구 현장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된 마을이 50%라는 한전의 거짓말이 들통나고 반대주민들이 받은 서명에 주민 63%가 보상안에 반대하고 있지 않은가"라며 "그럼에도 3000명 공권력이 투입된 이번 공사는 주민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 중에 단 한 사람이라도 정부와 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거나, 잘못된 희생을 강요당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