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따라 20여일 동안 돌고 돌아 제자리



국회/정당

    문재인 따라 20여일 동안 돌고 돌아 제자리

    박지원 "시작을 안 했어야, 민주당·국민은 어떻게 해야"

     

    주당 문재인 의원이 23일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뒤 처음으로 입을 열어 "이제 NLL논란을 끝내야 한다"고 밝히면서 적지 않은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됐다.

    국정원 국정조사에 당력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는 당 안팎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대화록 열람 정국으로 당을 이끈 장본인이 문 의원이기 때문이다.

    결국 문 의원의 주장대로 대화록 전선에 나섰던 민주당은 대화록 원본을 통한 ‘NLL포기 발언’의 진상에는 접근조차 하지 못한 채 검찰수사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다면 대화록 이관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먼저 참여정부 인사부터 참고인으로 줄줄이 소환할 가능성이 높다.

    NLL 논란이 적어도 몇 개월 동안 더 지속되면서 민주당과 참여정부 쪽이 바라지 않는 상황이 상당 기간 유지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당 내 뿐 아니라 친노 진영의 구심점이라는 문 의원의 위상도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문 의원은 또 이날 보도자료에서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에 의하더라도 NLL포기가 아니라는 것이 다수 국민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의 이같은 언급은 지난 2일 대화록 열람 요구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 전 대화록 열람에 반대했던 의견의 근거이기도 했다.

    당시 열람에 반대했던 의원들은 국민의 절반 이상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을 NLL포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만큼 대화록 공개가 필요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생각이었다.

    민주당은 문 의원의 주장을 쫓아 대화록을 찾아다니다 20여일 만에 돌고 돌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셈이 됐다.

    당초 대화록 열람에 반대했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NLL논란을 끝내야 한다는 문 의원의 제안에 “만시지탄이나 옳은 말”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그러나 “그렇다면 시작을 안 했어야 했다”며 “민주당과 국민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