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대화록 사전·사후문서 단독열람 무산



국회/정당

    민주 대화록 사전·사후문서 단독열람 무산

    민주당 우윤근 의원 등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위원들이 23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소회의실에 보관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부속자료 열람을 요청하기 위해 운영위원장실을 방문,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실종된 가운데 민주당이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의 진위를 규명하기 위해 사전준비·사후이행문서의 단독열람을 시도했으나 무산됐다.

    우윤근 의원 등 민주당 열람위원들은 23일 오전 10시 10분부터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남북정상회담 사전준비·사후이행문서의 단독열람을 시도했다.

    우 의원은 "사전에 NLL포기 준비가 있었는지, 사후에 이행을 위한 준비회의가 있었는지를 실질적으로 봐야 할 필요 있다"고 단독열람 시도 배경을 설명했다.

    우 의원은 그러나 새누리당의 거부와 최경환 운영위원장의 불허로 인해 열람을 하지 못했다며 "NLL포기 발언이 없다고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새누리당 열람위원단 간사인 황진하 의원과 열람을 위한 여야 협의를 제안했으나 거부당했다고 전했다.

    또 여야 협의가 없다는 것을 이유로 보안장치의 해제권한을 갖고 있는 최경환 위원장이 열람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NLL포기가 없었다는 사실이 밝혀질까봐 열람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새누리당은 열람에 적극 응하라"고 촉구했다.

    박범계 의원은 "새누리당은 국가기록원 방문 첫 날부터 사전·사후문서를 보는 것을 두려워했다"며 "왜냐하면 여기에 진실이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박남춘 의원은 "대화록이 없기 때문에 사전·사후문서를 볼 수 없다는 주장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NLL공세가 정치공세였음을 새누리당이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지난 18일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이미 제출된 부속자료에 대해 양당 열람 단장이 추후 협의해 결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반박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 "민주당의 부속서류 단독열람 시도는 사초 폐기에 대한 책임을 돌리려는 전형적인 물타기 전술이며, 반의회적 폭거"라고 비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