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재검색 이틀째, 대화록 여전히 확인 못해



국회/정당

    재검색 이틀째, 대화록 여전히 확인 못해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 대통령기록물이 국가기록원 직원들에 의해 18일 오후 열람장소인 국회 운영위원회 소회의실 금고에 들어가고 있다. 황진환기자

     

    새누리당과 민주당 열람위원들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찾기 위해 이틀째 재검색을 벌이고 있으나 아직 성과는 없어 보인다.

    새누리당 황진하·조명철 의원과 민주당 전해철·박남춘 의원은 여야 추천 민간전문가들과 함께 21일 오후 경기도 성남 대통령기록관에서 재검색을 재개했다.

    이들은 오후 2시부터 약 30분 동안 국가기록원장실에서 비공개로 검색 진행상황 등을 논의한 뒤 2시 35분쯤 재검색 작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아직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작업은 이날 밤 늦게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열람위원들은 또 참여정부의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인 '이지원'을 구동해 확인하자는 일부 의견에 대해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주당 측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한 '이지원'이 제대로 관리됐는지를 의심하며 관리실태에 대한 기록관 측의 설명을 먼저 들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작성하려고 가져갔다 대통령기록관에 돌려준 이지원 기록사본의 봉인이 헤제되고 접속한 흔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노무현재단 사료팀은 지난 3월 26일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해 이지원 기록사본이 보관된 지정서고의 봉인이 해제된 것을 발견했다.

    사료팀은 이와 함께 지난 2010년 3월과 2011년 8월 두 차례에 걸쳐 이지원 기록사본에 누군가 로그인한 기록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홍 의원은 "대통령기록관은 봉인을 해제하고 접속한 경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아울러 두 건 외에 추가로 접속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처럼 이지원 사본에 누가 손을 댄 흔적이 있는 만큼 이지원 원본에도 마찬가지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섣불리 이지원을 가동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22일 오후 2시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존재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