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LL대화록 발견못한 듯.. 재검색 작업 내일 속개



국회/정당

    NLL대화록 발견못한 듯.. 재검색 작업 내일 속개

    국가기록원 관리실태 점검도

     

    여야는 20일 오후 전문가를 대동하고 국가기록원을 찾아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NLL대화록) 재검색을 벌였으나, NLL대화록을 찾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황진하 조명철, 민주당 박남춘 전해철 의원 등 4명의 열람위원과 4명의 전산보안 전문가들은 이날 오후 2시30분쯤부터 5시간여 경기도 성남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서 재검색 작업을 실시했다.

    재검색 작업을 마친 뒤 열람위원들은 취재진을 향해 오는 21일 오후 2시 재검색을 속개한다고 밝혔다. 황진하 의원은 "여야 위원들이 합의한 대로 기록물을 점검했고, 그 과정을 아직 진행 중이다. 내일 오후 2시 같은 절차에 따라 작업을 재개한다"고 말했다.

    이는 이날 작업에서 NLL대화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여야 열람위원들은 이밖에 구체적 성과나 검색 방식 등 다른 사항에 대해서는 일절 함구했다.

    여야는 이날 국가기록원의 기록물 관리에 대한 자료를 추가로 요청했다. 이는 국가기록원 관리체계 상의 문제 탓에 NLL대화록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엄연히 보존돼 있는 고작 5년전 자료를 이렇게나 못찾고 있는 것이라면, 보존연한이 해제될 30년 뒤에는 더 찾기 어려울 게 아니냐"면서 국가기록원의 관리능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날 민간 전문가들은 직접 검색 장소에 들어가지는 않고 열람실 인근에서 조언만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을 구동하는 방법도 쓰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21일 재검색 작업까지 마친 뒤 오는 22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NLL대화록의 존재여부를 최종 결론내기로 했다.

    재검색 기간이 사실상 이틀에 불과한 가운데, NLL대화록을 끝내 발견하지 못할 경우 여야는 다시 정쟁의 소용돌이에 빠질 전망이다. 여야가 서로 상대방을 'NLL대화록 파기범'으로 비난하며 대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