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본문까지 검색한다"…여야, 'NLL대화록' 재검색 본격 착수



국회/정당

    "본문까지 검색한다"…여야, 'NLL대화록' 재검색 본격 착수

    이지원 시스템 구동할 듯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여야는 20일 오후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찾기 위한 재검색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지금까지의 '제목 검색' 수준을 넘어 본문까지 검색해 회의록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열람위원인 황진하 의원은 취재진에게 "제목과 내용을 다 보는 방식으로 검색한다"며 "결과는 중간에 밝힐 수 없다. 오는 22일 오후 2시 국회 운영위에서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가기록원은 국회의 자료확인 요청을 받은 지난 10여일간 제목 검색만 실시한 끝에 "회의록이 보관돼 있지 않다"고 국회에 단정적인 보고를 해 비판을 초래했다.

    여야 열람위원들과 전문가들은 이날 오후 2시10분쯤 경기도 성남시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 도착해 사전 회의를 거친 뒤, 재검색에 돌입했다.

    열람위원으로는 새누리당 황진하 조명철, 민주당 박남춘 전해철 의원 등 4명이 참여했고 각 당이 추천한 4명의 전문가들도 현장에 동원됐다.

    새누리당 측으로는 두산인프라코어 김종준 보안실장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시스템전문가 김요식씨가, 민주당 측으로는 박진우 전 청와대 사회정책비서실 행정관과 익명의 전문가 1명이 전문가 자격으로 참여했다.

    재검색에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을 구동하는 방법이 쓰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뒤 국가기록원에 이관됐으며, 국가기록원의 자료관리시스템인 '팜스(PAMS)'와는 검색환경 면에서 호환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