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LL대화록' 전문가 대동해 재검색…이지원 복구하나



국회/정당

    'NLL대화록' 전문가 대동해 재검색…이지원 복구하나

    "이지원 복구는 아직 논의 중"


    새누리당 황진하 의원(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여야가 19일 전문가들을 대동해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찾아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에 대한 재검색에 직접 나섰다.

    재검색에는 10명의 열람위원 가운데 새누리당 황진하·조명철, 민주당 전해철·박남춘 의원이 참여했다.

    또 여야가 대동한 전문가는 김종준 두산인프라코어 보안실장과 김요식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보안실장(새누리당 추천), 박진우 전 대통령기록관 과장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행방이 묘연해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놓고 새누리당은 회의록이 애초부터 없었을 것이라는 쪽에, 민주당은 기존 검색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쪽에 초점을 맞추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황진하 의원은 “소중한 자료를 찾아야 한다는 필요성은 느낀다”면서도 “기록원에서 아무리 찾아도 없다고 하니까 우리는 가지고 있지 않다고 결론을 내려서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어제 운영위에서도 실제로 검색의 한계를 인정하고 담당자가, 검색을 담당했던 사람은 사과까지 했다”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여야 열람위원과 전문가들이 직접 검색에 참여할 수 있느냐도 재검색의 관건이다.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상 직접 열람 권한은 대통령기록관에 주어져 있고, 열람 주체 또한 국회라는 점 때문에 전문가들의 참여에 제약이 있다는 말도 나온다.

    국가기록원이 사본으로 갖고 있는 이지원 백업 자료로 확인하기 위해 참여정부 청와대의 문서관리시스템인 이지원을 복구하자는 아이디어도 야당 일각에서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