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기록원, 본문 검색 못하고 '없다' 성급한 결론



국회/정당

    국가기록원, 본문 검색 못하고 '없다' 성급한 결론

    제목.키워드 만으로 NLL대화록 아직 못찾은 듯

    1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서 박경국 국가기록원장(오른쪽)이 직원과 심각하게 대화하고 있다. 황진환기자/자료사진

     

    박경국 국가기록원장이 "국가기록원에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으나 실제로는 국가기록원이 본문 검색을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목과 키워드 검색만으로 대화록이 없다고 단정한 것은 섣부른 판단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정상회담 대화록의 제목이 별칭으로 바뀌어 작성된 후 이관됐다면, 기록원이 아직 찾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대목이다.

    대통령 기록물 이관에 참여했던 김경수 전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은 19일 "그동안 기록관에서는 지정기록이나 비밀기록으로 지정된 기록물도 본문 검색이 가능하다고 얘기해 왔는데, 어제 운영위 비공개 회의에서 국가기록원측 기술전문가가 운영위원들에게 사과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중진 의원도 "국가기록원 전문가가 팜스(PAMS)에서는 본문 검색이 어렵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기록원측은 참여정부에서 기록물을 넘길때 목록 제목을 다른 것으로 바꿔서 전달했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으며, 이지원과 팜스 시스템 사이에서 변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박경국 국가기록원장은 전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가기록원에 넘긴) 최종 재가목록에 정상회담 대화록이 없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정 또는 비밀 기록물의 경우 본문 검색이 불가능하고, 대화록의 제목이 별칭으로 돼 있다면 정치권에서 제기한 몇 개의 키워드 만으로는 최종 재가목록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한 것은 당연하다.

    이에 따라 여야 정치권은 이날 중으로 양당 2명씩의 열람위원과 전문가 2명을 선정해
    오는 22일까지 기록물을 찾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기록물 이관과 관리에 깊숙이 참여했고 초대 대통령기록관장을 지낸 임상경 전 대통령기록관리비서관을 전문가로 위촉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록물 증발 논란이 기술적인 어려움과 폐기 가능성 등으로 의혹이 확산되고 있으나, 참여정부나 이명박 정부에서 폐기했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참여정부 관계자들은 "국정원에도 대화록 사본이 있는데 의도적으로 기록원에 자료를 넘기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여당 내에서도 이명박 정부가 자료를 폐기할 경우의 정치적 실익이 없다는데 그런 위험한 행위를 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