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문가 60% "盧의 NLL발언 적절"…"부적절"은 25% 불과



정치 일반

    전문가 60% "盧의 NLL발언 적절"…"부적절"은 25% 불과

    91.6%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 부적절"…77.5% "朴이 직접 사과해야"

     

    정치·외교·통일 분야 전문가 10명 중 6명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관련 발언에 대해 "적절했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3일 정치‧행정‧사회‧외교‧통일 분야의 학자, 연구원 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9.6%가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에 대해 "적절했다"고 응답했다.

    반면 "적절하지 않다'는 평가는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25.1%에 그쳐, 이를 문제삼아온 새누리당의 공세와는 동떨어진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문가 10명 가운데 9명 이상인 91.6%가 국가정보원의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에 "적절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또 응답자의 74.7%는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가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RELNEWS:right}

    이와 함께 90.2%의 전문가들은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가 "향후 박근혜 정부의 외교‧안보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고, 77.5%의 전문가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를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답했다.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2007년 제2차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녹음 기록물 등 국가기록원 보관 자료 제출 요구안'이 가결된 것에 대해서도 "국회가 관련 자료를 법정기한까지 공개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이 62%에 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