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LL '육성 음원'…논란 종식 '결정적 증거'될까?



국회/정당

    NLL '육성 음원'…논란 종식 '결정적 증거'될까?

    감정·어감 등 담겨…새로운 해석 논란 예상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하기 위한 자료제출요구안이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재석의원 276인 중 찬성 257명, 반대 17명, 기권 2명으로 대통령기록물 열람과 사본제작, 자료제출 허용에 필요한 재적의원 2/3, 200명 이상 찬성 요건을 가뿐하게 충족했다.

    이에 따라 국가기록원장은 국회의장이 자료제출요구서를 보내면 10일 이내에 열람 등에 응해야 한다.

    여야가 열람 등 공개를 요구한 자료는 남북정상회담 회의록과 녹음기록물(녹음파일 및 녹취록 포함) 등 관련자료, 그리고 정상회담 사전준비 및 사후조치 관련 회의록 및 보고서, 전자문서 등 기타 부속 관련자료 일체다.

    여야는 공개 요구의 이유로 "NLL 관련 대화의 진상이 무엇인지 사실을 확인해 이를 둘러싼 진실왜곡과 논란을 말끔히 해소함으로써 심각한 국론분열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일반공개가 이뤄진다해도 여야의 기대처럼 진상 규명과 논란 해소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지난 24일 국정원이 회의록 전문을 전격 공개했음에도 ‘NLL 포기 발언’ 논란은 가시기는 커녕 더욱 증폭됐다. 같은 회의록을 보고서도 여야간 해석은 전혀 달랐다.

    만약 회의록 원본과 국정원 보유본에 큰 차이가 없다면 원본을 공개하더라도 해석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전준비 및 사후조치 자료 역시 이미 언론을 통해 어느 정도 알려진 상태다.

    따라서 전혀 일반에 노출되지 않은 회의록 녹음파일 음원이 주목받고 있다. 문자로 건조화, 객관화된 회의록과는 달리 노 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육성 음원에는 두 사람의 감정이나 발언의 뉘앙스(어감), 회담장 분위기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문자로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발언의 취지와 의도 등에 어느 정도 근접하게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놓고도 여야의 입장은 역시 엇갈린다.

    새누리당 측은 "녹음된 대화를 직접 들어보면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NLL 포기와 무력화라는 사실이 생생하게 증명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특히, 복수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노 전 대통령 특유의 화법과 말투가 음원을 통해 그대로 전달될 것"이라며 "NLL을 괴물에 비유한 노 전 대통령의 육성을 국민들이 직접 듣는다면 그 분노는 엄청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반면 민주당 측은 "남북간 평화정착을 위한 고심의 결과물이며 결코 NLL 포기가 아니라 이라는 점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또 "정상간 회담에서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외교적 수사를 문제 삼는다면 그것이야말로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야는 회의록 원본, 음원과 함께 이메일 등 관련 부속자료 전체를 다각도로 검토한다면 실체적 진실을 밝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국정원 회의록 공개 이후 맥락을 놓고 벌어진 해석 논란이 음원 공개 이후에는 발언의 어감을 둘러싼 제2의 해석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작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