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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 ''2013년형 K5'' 출시…"편의성·누우 엔진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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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성 등 대폭 강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적용도

    K5

     

    기아차가 다양한 고객 선호 사양과 새로운 엔진을 적용해 상품성을 한층 향상시킨 ''2013 K5''를 선보인다.

    기아자동차 주차 조향 보조시스템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의 첨단 사양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고, 누우 엔진을 새롭게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확보한 2013 K5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2013 K5에 처음 적용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은 차량 앞 부분의 초음파 센서를 통해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는 음성 안내에 따른 기어 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손쉬운 평행 주차가 가능하다.

    또한 간단한 스위치 조작만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손쉽게 작동시키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ic Parking Brake)를 적용해 운전자의 작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기아차의 독자 기술로 개발돼 2013 K5에 국내 최초로 탑재된 ''''누우 2.0 CVVL 엔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동력성능과 함께 높은 경제성을 동시에 달성한 기아차의 차세대 주력 엔진이다.

    ''''누우 2.0 CVVL 엔진''''은 기존 세타 엔진과 달리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흡기 밸브를 제어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언제나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많은 공기가 필요한 고속 구간에서는 충분한 공기를 주입하고 저속 구간에서는 불필요한 공기 주입을 제어함으로써 항상 최적의 연료 연소가 가능하도록 해 엔진의 성능과 연비 효율을 극대화했다.

    2013 K5는 최고출력 172마력(ps), 최대토크 20.5kg.m로 기존 세타 엔진(최고출력 165마력(ps), 최대토크 20.2kg.m) 대비 각각 4.2%, 1.5%가 향상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 또한 7.7% 향상된 14.0km/ℓ로 우수한 경제성을 달성했다. (자동변속기 기준)[BestNocut_R]

    특히 차량 정차 시에 자동으로 엔진이 멈추고 출발 시에 다시 엔진이 가동되는 ISG 시스템(Idle Stop and Go System)을 적용할 경우 14.8km/ℓ의 연비를 구현해 고유가 시대에 적합한 최고의 친환경 경쟁력을 확보했다.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선택 가능)

    2.0 가솔린, 2.0 터보 GDi, 2.0 LPi, 하이브리드의 네 라인업으로 구성된 2013 K5의 판매 가격은 2.0 가솔린 모델이 2,195만원~2,795만원, 2.0 터보 GDi 모델이 2,850만원~2,980만원, 2.0 LPi 모델(렌터카)이 1,610만원~2,095만원, 하이브리드 모델이 세제혜택 후 기준 2,965만원~3,235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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