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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이어 중견 해운업체들 본사 부산 이전…해양수도 조성사업 탄력받나?

경제정책

    해수부 이어 중견 해운업체들 본사 부산 이전…해양수도 조성사업 탄력받나?

    해수부 청사 부산 이전 이어 해운기업 2개사 본사 이전 발표
    HMM의 경우 노조의 강한 반대로 부산 이전 지지부진
    다른 해운기업들 부산 이전 효과 타진하며 고민
    동남권투자공사·해사법원 설립 속도는 관련 법안 통과가 관건

    해양수산부 제공해양수산부 제공
    정부가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해 해양수도권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청사 부산 이전이 순조롭게 추진돼 연내 이전작업이 완료될 예정이고 국내 중견 해운업체들이 본사 부산 이전을 발표하면서 해양수도 조성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국내 중견 해운업체 2곳 본사 부산 이전 결정

    에이치라인해운과 SK해운이 지난 5일 본사 이전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에이치라인해운은 2014년 설립돼 철광석 등 원자재와 에너지를 수송하는 매출액(2024년 1.3조) 기준 국내 10위의 벌크선 선사이다. 임원 11명을 포함해 총 1150명(해상직원 포함)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SK해운은 1982년 설립돼 원유와 액화천연가스 등 에너지를 수송하는 매출액(2024년 2조) 기준 국내 7위의 벌크선 선사이다. 임원 12명 등 총 1398명(해상직원 포함)의 임직원이 근무 중이다.
     
    두 선사는 이달 중으로 주주총회를 통해 정관을 변경하는 등 관련 절차를 거쳐 2026년 상반기 안에 부산에 사옥을 마련해 이전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여기다 일부 해운업체들도 본사 부산 이전의 효과를 타진하며 신중히 검토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다른 해운업체들의 본사 추가 이전 가능성도 열려 있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에이치라인해운과 SK해운의 부산 이전과 관련해 두 기업과 임직원들이 부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협력해 실질적이고 전방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1위 해운업체 HMM 부산 이전은?

     HMM 본사 부산 이전은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최대주주는 35.42%의 지분을 갖고 있는 한국산업은행이고 2대 주주는 해수부 산하기관인 한국해양진흥공사로, 지분 35.08%를 보유하고 있다.
     
    정부는 상징성과 기대효과를 볼 때 국내 1위 해운업체인 HMM 부산 이전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HMM 노조가 본사 부산 이전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산업은행 지분 매각 이슈도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노조측은 지난 4일 11시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노조의 동의 없는 본사 이전 추진 시 총파업에 돌입해 강력 투쟁할 것"이라며 "타당성 없는 HMM 본사 이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해수부 부산 이전 연내 마무리…23일 개청식

    5일 해양수산부가 이전할 부산 동구 수정동 IM빌딩(본관)에서 막바지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이다. 연합뉴스5일 해양수산부가 이전할 부산 동구 수정동 IM빌딩(본관)에서 막바지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이다. 연합뉴스
    해수부는 오는 12월 8일부터 새종청사 사무실을 부산으로 옮기는 이사를 시작해 22일 마무리한다. 이사 물량은 5t 트럭 249대 분으로 이사 비용만 8억8천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사는 부산 동구 IM빌딩을 본관으로, 협성타워 일부 층을 별관으로 사용하게 된다.
     
    해수부는 이사가 마무리된 직후인 오는 23일을 전후해 개청식을 열고 해수부 부산시대 시작을 선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11월 27일 부산 해양수도 이전기관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해수부와 관련 기관의 부산 이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직원들의 이주와 정착을 종합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동남권투자공사·해사법원 부산 설립은?

    해수부는 해양수도권의 투자금융 기능을 담당할 동남권투자공사와 해사사건을 담당할 해사법원 부산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부산에 해수부를 비롯한 해운 관련 행정기관과 사법기관 금융 기능을 집적시켜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동남권투자공사 설립 관련 법안은 아직 해당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고 해사법원 관련 법안은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어 언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느냐가 관건이다.

    법원조직법 개정안 등 해사법원 설립 법안은 연내 국회 통과 가능성이 있지만 동남권투자공사 관련 법안은 의원 입법을 다시 추진할 경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동남권을 서울·수도권과 함께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만들기 위해 해양수도권 조성을 국정과제로 설정한 만큼 세계 2위 환적항이 위치한 부산에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해운 관련 행정, 사법, 금융 기능을 집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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