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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 시행 순조롭게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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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 시행 순조롭게 정착

    현금 대신 교통카드·계좌이체·모바일로…비용 절감·투명성 강화 기대

    광주광역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가 시민 불편 없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광주시 제공광주광역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가 시민 불편 없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지난 1일부터 전면 시행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가 시민 불편 없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제도는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전체 102개 노선 1044대 시내버스의 현금함을 순차적으로 철거한 뒤 시행됐다. 시행 전인 3월 일평균 현금 또는 계좌이체 수입금은 1.6%였으나, 7월에는 0.3%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전면 시행 이후 계좌이체 이용률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민들은 교통카드가 없어도 운전원 안내에 따른 계좌이체, 선불교통카드 구입, QR코드 기반 모바일교통카드 발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현금함 철거로 연간 5억 2천만 원의 유지관리비 절감과 함께 시내버스 안전성 향상, 쾌적한 환경 조성, 수입관리 투명성 제고 등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 효과도 기대된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간 대시민 시범운영과 설문조사,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제도 도입 준비를 마쳤다. 특히 어르신, 금융저신용자, 외국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금대체수단을 다양화했다.

    시범운영 기간 계좌이체 건수는 3만2163건, 선불교통카드 판매 405건으로 집계됐으며, 모바일교통카드 발급도 진행됐다. '광주G-패스'와 연계한 캠페인을 통해 어르신 K-패스 가입건수는 2024년 12월 1689건에서 2025년 7월 8111건으로 380%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광주시 배상영 대중교통과장은 "올해는 현금 없는 버스 도입, 광주G-패스 시행, 노선 개편 등 대중교통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시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체감도 높은 버스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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