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尹 내란재판 또 불출석 "특검 배제"…특검 "구인영장 발부해야"

尹 내란재판 또 불출석 "특검 배제"…특검 "구인영장 발부해야"

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대기 장소인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대기 장소인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전 대통령이 17일 열린 내란 재판에 또다시 불출석했다. 재구속 당일인 지난 10일에 이어 두 차례 연속 불출석이다. 윤 전 대통령 측은 "특검이 공판에서 배제되지 않는 이상 피고인은 출석하지 않을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내란 우두머리·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공판에 불출석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특별검사팀은 이미 기소돼 재판 중인 내란 혐의 공판 사건에서 검찰로부터 사건을 인계받아 공소 유지 중"이라며 "이는 대한민국 사법 역사상 전례가 없는 것으로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특검에서 수사 중인 내용은 현재 재판 중인 내란 및 직권남용과 사실관계의 동일성 등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지엽적이거나 부수적인 부분"이라며 "위법 수사로 피고인을 구속하고 의미 없는 구인 조치를 시도하면서 피고인의 권리를 심대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전 대통령 측은 또 "피고인은 평소 당뇨, 혈압약을 복용하는데 현재 기력이 약해지고 건강이 악화해 어지럼증으로 구치소 내 접견실 가는데 계단을 올라가는 것조차 힘들어한다"며 "하루 종일 재판에 앉아있기도 힘든 상태"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검이 공판에서 배제되지 않는 이상 피고인은 출석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피고인이 불출석하더라도 형사소송법 규정에 따라 변호인이 참여해 최대한 (재판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사건을 수사하는 내란특검팀의 박지영 특검보. 류영주 기자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사건을 수사하는 내란특검팀의 박지영 특검보. 류영주 기자
이에 대해 특검 측은 "피고인은 방어권 행사를 위해 공판기일에 출석할 권리와 동시에 출석할 의무를 갖는다"며 "공판기일에 연속해 불출석한 만큼 구인영장을 발부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윤 전 대통령 불출석에 따라 재판부는 지난 기일에 이어 이날도 '기일 외 증거조사' 방식으로 증인신문 등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일단 진행은 하되 피고인인 윤 전 대통령이 다음번에 출석하면 이를 확인하는 형식이다.

재판부는 윤 전 대통령 측에 "몸이 안 좋아서 나오지 못하는 것이면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하고, 특검의 위헌성을 다툴 거면 다른 법률로 다퉈야 한다"며 "출석을 설득해달라"고 요구했다.

윤 전 대통령 측과 특검은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예정된 전국 법원 하계 휴정기 중 추가 공판 기일을 지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박억수 특검보는 "변호인들은 기일 추가 지정에 반대하는데, 내란이 중대 사안에 해당하고 신속 재판을 원하는 국민의 열망이 크다는 점을 간과한 주장"이라며 "변호인들이 돌아가며 출석하거나 해당 기일엔 주신문만 진행하고 차후에 반대신문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기일 진행을 지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윤 전 대통령 측은 "12월까지 이미 재판 일정을 협의해 결정한 상황에서 공판 진행 도중 들어온 특검이 변경을 요구하는 건 매우 무례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8

0

전체 댓글 9

새로고침
  • KAKAO고치면미인2025-07-17 16:11:12신고

    추천2비추천0

    끝까지 사악하고
    구질 구질하네
    내란 수괴 너의 마지막 가는 길은
    결국 니 옆에 단 한 사람도 없다는거야
    이 멍충아!!!
    아직도 모르겠냐?
    뻐팅겨 봤자
    추하디 추하기만 할뿐!!!

  • NAVER바르게살기2025-07-17 15:17:23신고

    추천3비추천0

    참 짠하네요 그래도 서울대 법대출신에 검사였고 총장까지하고 대통령까지 한 사람이 이 무슨 망발인지 그리도 자신이 없는지 그리고 변호하는 변호인들도 짠하네요 분명한 것을 아니라고 하려니 그러고도 변호사인지 당당하게 좀 임하지 참 ??하네요

  • NOCUTNEWS네버네버2025-07-17 14:48:42신고

    추천7비추천0

    여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이러진 않았다. 완전 쌩 양아치,, 멧돼지가 아니라 구멍에 숨은 쥐새끼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