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 편의점에 붙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안내문 모습. 연합뉴스행정안전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국비 8조1천억원을 지방자치단체에 신속 교부한다고 15일 밝혔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한 국비 예산 12조2천억원 중 8조1천억원을 조기 집행해 지방자치단체가 추경 성립 전이라도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행안부는 통상적인 시점을 크게 앞당겨 국비 자금을 조기 교부하고, '추경 성립 전 예산 사용' 지침을 전달하는 등 지자체의 예산상 애로 해소를 적극 지원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또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국민 문의에 실시간 대응하기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콜센터(☎1670-2525)'를 오는 18일 개소하기로 했다.
전담 콜센터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정부민원안내콜센터(국민콜 ☎110)'와 함께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방식, 사용처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순기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경제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속도감 있게 재정이 투입되도록 했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개시일(21일)이 다가온 만큼, 현장 집행과 민원 대응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민생쿠폰의 원활한 지급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