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에너지 수도 전남' 꿈꾼다…RE100 산업단지로 새판 짠다

  • 0
  • 0
  • 폰트사이즈

광주

    '에너지 수도 전남' 꿈꾼다…RE100 산업단지로 새판 짠다

    • 0
    • 폰트사이즈

    김영록 지사 "연간 1조 원 에너지 기본소득·혁신성장벨트 실현" 선언
    정부, RE100 산단 전폭 지원… 전기료 파격 할인·정주 여건 개선 추진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정부의 획기적 RE100 산업단지 정책에 대한 환영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정부의 획기적 RE100 산업단지 정책에 대한 환영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정부의 획기적인 RE100 산업단지 정책을 발판 삼아 에너지 혁신성장벨트 조성에 나선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1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정부의 RE100 산업단지 정책 환영문'을 발표하고, 전남을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김 지사는 "정부가 발표한 RE100 산업단지가 단순한 산업단지 조성을 넘어,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국가적 프로젝트"라며 "그동안 에너지 대전환을 통해 새 성장동력 확보에 혼신을 기울여온 결과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 전남'을 향한 길이 빠르게 열렸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출범 36일만인 지난 10일 신속하고 파격적인 RE100 산업단지 정책을 발표했다.

    기업의 RE100 수요를 100% 충족시키면서 지역 재생에너지를 100% 활용하는 RE100 산단을 전남에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신도시를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RE100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전력의 안정적 공급과 기업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정주 여건 개선 방안을 법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은 규제 제로와 파격적인 전기료 할인, 교육·정주 여건 개선을 지시한 만큼, 전남 RE100 산업단지 성공의 핵심 열쇠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광주·전남 타운홀 미팅에서 건의했던 전력계통 문제 해결 방안도 발표됐다.

    정부는 추가 접속 물량을 100일 내 1GW, 연말까지 2.3GW까지 확대하고, 초고압직류송전(HVDC) 등 신기술을 활용한 'K-그리드 혁신방안'도 조만간 내놓을 계획이다.

    김 지사는 "전국에서 가장 풍부한 햇빛과 바람 자원을 가진 전남이 RE100 산업단지 조성의 최적지"라며 "2030년까지 연간 1조 원의 에너지 기본소득 시대와 서남권 50만 인구의 에너지 혁신성장벨트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도시 솔라시도를 비롯해 AI 에너지 신도시, 해상풍력 허브, AI 농산업 융복합지구 등 다양한 첨단 산업과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에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정부와 함께 RE100 산업단지와 미래 에너지 신도시의 성공 모델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