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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살 생일 맞은 배민 "65억건 주문받고, 153조원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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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 주문 200만→1억 건, 외식 인프라로 성장
    2030년까지 2천억 원 상생 투자

    우아한청년들 자회사 '딜리버리N'에 배달용 오토바이들이 줄줄이 주차되어 있다. 연합뉴스우아한청년들 자회사 '딜리버리N'에 배달용 오토바이들이 줄줄이 주차되어 있다. 연합뉴스
    배달의민족(배민)이 출시 15주년을 맞았다.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5년간 배민 앱을 통해 발생한 누적 주문 건수는 약 65억 건, 누적 거래액(GMV)은 약 153조 원에 달한다고 30일 밝혔다.

    2012년 월 200만 건이던 주문 수는 2021년 1억 건을 돌파했고, 누적 입점 업주는 120만 명, 월간활성이용자 수는 2100만 명에 이른다. 입점 매장은 약 30만 개에 달한다. 2015년 1조 원을 처음 넘긴 연간 거래액도 2025년 기준 누적 153조 원을 돌파했다.

    배민은 기술을 기반으로 '딜리 로봇 배달', '알뜰배달' 등 서비스 혁신을 시도해왔으며, 퀵커머스 '배민B마트'를 중심으로 장보기·쇼핑까지 영역을 확대 중이다.

    성장과 함께 상생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통해 2030년까지 총 2천억 원 규모의 사회적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외식업주 안전망 구축,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 등의 내용을 담았다.

    올해 2월부터는 정부·협단체·입점업주단체와 함께 상생요금제(수수료 2~7.8%)를 도입했고, 지난 19일에는 1만 5천 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 이용료 차등 지원 등 추가 협의안도 공개했다.

    15주년을 맞은 배민은 전사 행사를 열고 새로운 미션을 선포했다. '세상 모든 것이 식지 않도록'을 새 미션으로 제시하며, 미래에는 AI와 로봇 기술을 활용해 더 빠르고 정교한 배달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김범석 대표는 "15년이라는 시간을 배민과 함께 해주신 외식업주, 고객, 라이더에게 감사드리며 이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배민이 있을 수 있었다"면서 "15년 간 이어온 고객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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