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조은석 특검, 공수처장 면담…변협에 특검보 추천 요청도

법조

    조은석 특검, 공수처장 면담…변협에 특검보 추천 요청도

    공수처 인력 파견 및 청사 시설 이용 논의
    대한변협에 특검보 6명 추천 요청도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가 대검찰청 형사부장이던 2014년 10월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가 대검찰청 형사부장이던 2014년 10월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란특검을 맡은 조은석 특별검사가 1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방문해 특검 구성과 관련해 논의했다.
       
    조 특검은 이날 오후 4시 경기도 과천 공수처 청사에서 오동운 공수처장과 만나 인력 파견과 청사 등 시설이용과 관련해 면담했다. 자세한 면담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조 특검은 임명 다음 날인 지난 13일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를 이끈 박세현 서울고검장을 만났고, 이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도 방문해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
       
    최대 267인 규모로 꾸려질 내란특검은 역대 특검 중 가장 많은 인력이 참여하는데다 군 수사 등으로 인한 보안 필요성으로 상업용 시설보다는 검·경·정부청사 등의 시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윤창원 기자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윤창원 기자   
    한편 조 특검은 전날(14일) 대한변호사협회에 특별검사보 후보를 오는 17일까지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내란특검 외에 김건희 여사 특검과 채상병 특검은 아직 변협에 별도의 요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변협은 "후보군을 선발하고 인사를 검증한 뒤 17일까지 특검보 후보를 추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개의 특검은 각각 8명씩 이재명 대통령에게 특검 후보를 추천할 수 있고, 이 대통령이 적임자를 임명하게 된다. 내란특검은 6명, 김건희·채상병 특검은 각각 4명의 특검보를 둘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