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지난 1~4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신규 등록된 전기차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중국 외의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포함)는 약 219만3천대로 작년 동기보다 21.3% 증가했다.
SNE리서치 제공그룹별로는 폭스바겐그룹이 71% 증가한 37만4천대로 지난해 1위였던 테슬라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했다. 주력 모델인 ID.3, ID.4, ID.7, Q4 e트론 등 MEB 플랫폼 탑재 차량의 판매 호조가 성장을 이끌었다.
2위를 기록한 테슬라는 모델3, Y 판매 감소로 20.1% 줄어든 25만9천대를 기록했다.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34.6%, 9.1% 감소했으며, 특히 유럽은 '주니퍼' 출시를 위한 생산 중단과 재고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일론 머스크 CEO의 정치적 발언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훼손이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3위인 현대차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한 18만9천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동기보다 한 계단 올랐다. 아이오닉5와 EV3, EV9 등이 판매 확대를 이끌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북미 시장에서 스텔란티스, 포드, GM의 전기차 인도량을 앞지르며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냈다고 SNE리서치는 전했다.
지역별로는 유럽(121만5천대·26.2%↑), 북미(55만7천대·4%↑),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31만5천대·37.1%↑) 순으로 나타났다.
SNE리서치는 "전기차 시장은 이제 단순한 친환경 경쟁이 아닌 지역 맞춤형 전환 전략과 지정학적 요인이 맞물린 복합 경쟁 국면에 들어섰다"며 "각 기업은 중국 외 지역의 불확실성과 기회를 동시에 고려해 제품군 다양화, 정책 유연성 확보, 현지화 투자 전략을 통해 전략적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