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북

    전북 완주군 인구 10만 명 달성…36년 만 인구 회복

    • 0
    • 폰트사이즈
    전북 완주군이 인구 10만 명을 달성했다. 완주군 제공전북 완주군이 인구 10만 명을 달성했다. 완주군 제공
    전북 완주군이 인구 10만 명을 달성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구 10만 시대 선포와 함께 미래 100년을 선도하기 위한 비전을 발표했다.

    신규 주거단지 조성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활발한 기업유치로 꾸준한 인구 상승 곡선을 그려온 완주군은 27일 기준 인구 10만 5명을 기록했다. 36년 만의 10만 인구 회복이다.

    완주군은 10만 시대를 맞아 '위대한 전진, 행복경제도시 완주'를 새 비전으로 세우고 '경제, 산업, 인구, 문화, 교통, 주거 多되는 완주' 실현에 나선다고 밝혔다.

    유 군수는 "인구 10만 달성은 위대한 전진의 시작"이라며 "완주의 새로운 100년을 위해 도시, 산업, 삶, 균형의 전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체감도 높은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군 단위 인구 증가 1위 기록


    완주군의 인구 증가는 2022년부터 두드러졌다. 전국적인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도 매월 평균 260여 명이 늘었다.

    2023년 인구 통계에서는 전국 군 단위 인구 증가 1위(5,405명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인구 100명당 순유입되는 인구비율을 나타내는 인구 순유입률은 2022년 2.3%에 비해 4.0% 상승한 6.3%로 호남·제주지역 시·군·구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2022년부터 3년 연속 인구가 증가한 기초지자체는 전국에서 21곳에 불과한데, 전북에서는 완주군이 유일하다. 호남권으로 확대해도 완주군과 광양시뿐이다.

    2023년에는 삼봉지구, 운곡지구 복합행정타운 등 신규 주거단지 입주가 시작됐다. 주거단지 조성과 함께 기업 유치가 활발해지면서 테크노밸리 2산단이 완판을 앞두며 인구 증가를 견인했다.

    임신·출산 및 돌봄지원 사업 확대, 청년 창업·일자리·주거 지원 확대, 고령화사회 대비 노인시설 확충 및 노인일자리사업, 맞춤형 돌봄, 교육 정책 강화도 인구 증가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4대 성장 전략으로 인구 15만 목표


    완주군은 10만 시대에 발맞춰 △도시성장 가속화 △경제성장 고도화 △행복성장 지속화 △읍면성장 특성화 등 4대 성장 전략을 역점 추진한다.

    도시성장 가속화를 위해 삼례·봉동·용진의 도시 연담화를 통해 도시성장 중심축을 구축하고, 삼봉2지구 조기 조성과 신규 택지개발을 추진한다. 전주 에코시티 연결 도로 확장 등 광역교통망 지속 확충과 도시계획 재편을 통해 전북 4대 도시 도약과 인구 15만 달성을 위한 공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제성장 지속화를 통해 2035년까지 전국 군 단위 1인당 GRDP(지역총생산) 1위 달성을 목표로 한다. 수소산업 고도화와 함께 신규 국가·일반산단을 추가 조성하고, 기존 제조업은 AI 기반 첨단산업단지로 전환한다.

    방위산업과 AI 등 신성장산업 유치를 위한 전담조직 신설과 방산혁신클러스터 등 공모사업에도 적극 대응한다.

    국제수소거래소 설립, 수소특화산단 조기 조성, 한국수소기술원 유치 등을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행복성장 지속화를 위해서는 ESG 경영을 행정에 적극 도입하고, 햇빛연금제 등 기본사회 가치 확산 정책을 추진한다. 문화선도산단과 종합스포츠타운 등 대도시 수준의 문화체육관광 서비스를 확충하고,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농촌유학 활성화, 지역혁신대학 지원 등으로 교육 기반을 강화한다.

    지역특화발전 전략을 수립해 권역별·읍면별 특화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고, 대중교통망 개편과 공영주차장 확충으로 교통 편익을 증진한다. 농촌협약 및 농촌 경제·사회 서비스 확대를 통해 농촌 중심지 활성화를 꾀하며, 노후 행정복지센터 신축, 상하수도 등 생활 SOC도 연차적으로 보강한다.

    유 군수는 "인구 10만 달성은 완주의 저력이며, 군민 모두가 함께 이룬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완주군의 미래 100년을 향해 군민과 함께 한 걸음 한 걸음 위대한 전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