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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 요인 사전에 차단" 강릉시, 전 부서 비대면 전자 계약 시행

"부패 요인 사전에 차단" 강릉시, 전 부서 비대면 전자 계약 시행

강원 강릉시청 전경. 전영래 기자강원 강릉시청 전경. 전영래 기자
강원 강릉시가 지난 2월부터 기존 10종의 계약서류를 1종으로 간소화한 '계약통합이행각서' 도입에 이어, 모든 계약부서에서 조달시스템 나라장터를 통한 비대면 전자 계약을 전면 시행한다.
 
26일 강릉시에 따르면 전 부서 전자 계약 도입은 올해 6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전자 계약은 계약상대자가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자서명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종이 문서와 인감 날인 없이 온라인으로 계약을 완료할 수 있다.
 
시는 이 제도를 통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계약업무의 투명성과 시민 편의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기준 강릉시 제1관서는 92% 전자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본청 실과소 및 읍면동 일부 부서에서는 기존 업무 방식을 고수하거나 부서별 분임재무관 공인 부재 등으로 여전히 비전자 서면계약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전 부서 전면 도입 계획에 따라 강릉시는 먼저 부서별 분임재무관 공인 제작과 전자조달시스템 사용자 등록 등 전자 계약을 위한 사전행정 절차를 완료했다. 시는 향후 소상공인 및 1인 업체를 포함한 전자조달시스템 미등록 계약대상자에 대해서도 등록 방법을 안내하고, 필요 시 사용자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강릉시 정윤식 회계과장은 "이번 전자 계약 전면 도입은 대면 계약 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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