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넷플릭스가 28일 지난 6개월의 협업 성과와 의미를 돌아보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네이버 제공국내 최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글로벌 콘텐츠 기업인 넷플릭스가 '네넷'으로 손을 잡은 지 6개월을 맞이했다. 네이버와 넷플릭스는 각자 플랫폼과 콘텐츠 영역에서 사용자 경험 중심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용자 연결' 네이버-넷플릭스의 시너지
네이버와 넷플릭스가 28일 지난 6개월의 협업 성과를 돌아보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네이버 측에서는 멤버십 정한나 리더, 마케팅 나은빈 책임리더가 넷플릭스 측에서는 사업개발부문 최윤정 디렉터와 마케팅 파트너십 구본정 매니저가 각각 참석했다.
양사 협업 배경에 대해 정한나 네이버 리더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할인과 적립을 넘어 멤버십 만의 차별화된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가치"라며 "넷플릭스의 콘텐츠 파급력이 더해지면 멤버십 사용자들의 일상에서 체감 혜택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사업개발을 담당하는 최윤정 디렉터도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넓고 깊게 사용자와 연결되어 있는 플랫폼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의 일상과 연결될 수 있는 최적의 접점" 이라며 "넷플릭스 자체 서베이에서도 사용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협업 파트너로 네이버를 선호했다" 라고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넷플릭스와의 제휴 이후, 일 평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신규 가입자 수는 기존 대비 약 1.5배 증가했다. 넷플릭스를 선택한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고, 특히 디지털 활용도와 구매력이 높은 30대와 40대가 신규 가입자 가운데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네이버와의 협업 이후 연령·지역·성별 면에서 이용자층이 더욱 풍성해졌으며 이러한 신규 가입자 확보로 콘텐츠 소비의 스펙트럼 역시 제휴 이전보다 더욱 다양해졌다고 평가했다.
오징어게임2…'네넷' 마케팅 효과 톡톡…협업 강화
지난해 10월 네이버와 넷플릭스가 전개한 '오징어게임 시즌2' 마케팅은 양사의 시너지가 잘 드러난 성과로 소개됐다. 네이버는 통합검색,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에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결합해 수많은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며 '네넷'의 협업을 알리기도 했다.
나은빈 네이버 마케팅 책임리더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신선함을 보여주기 위해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콘텐츠와 연결하는 점이 재밌었다"며 "오징어게임의 '딱지맨'이 특정하지 않는 곳에 출범하는 이벤트와 오픈톡과 클립을 사용한 점도 기억에 남는다"라고 밝혔다.
'오징어게임 시즌2'와 같은 컬라버래이션 콘텐츠도 추후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유튜버 빠더너스(BDNS)와 '네넷'의 협업 콘텐츠도 일부 예고편으로 공개됐다.
넷플릭스 최윤정 디렉터는 "이번 협업은 글로벌에서도 보기 드문 파트너십 형태로, 앞으로도 많은 협력이 기대된다"며 "넷플릭스는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방식을 고민해나가고 있으며, 다양한 파트너십도 포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 멤버십 정한나 리더는 "네이버는 항상 멤버십의 사용성을 어떻게 더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으며 넷플릭스와는 이러한 고민 지점에 대한 결이 잘 맞았기 때문에 네이버 입장에서도 많은 배움이 됐다"라면서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 멤버십의 사용성과 혜택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