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위), 셀트리온제약 전경. 대웅제약·셀트리온제약 제공대웅제약은 19일 셀트리온제약의 골다공증 치료제 '스토보클로'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토보클로는 암젠이 개발한 블록버스터 의약품 '프롤리아'의 바이오시밀러로,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해 골흡수를 막고 골밀도를 증가시킨다.
1회 주사로 6개월 간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1주에서 길게는 3개월 주기로 투여해야 하는 타 치료제 대비 환자의 복약 순응도가 높다.
셀트리온제약은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스토보클로 품목허가를 획득했고, 지난달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에서도 품목허가를 받았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제약과 함께 스토보클로의 전국 종합병원, 병의원 공동 판매에 착수하는 대웅제약은 "스토보클로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대웅제약과 셀트리온제약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점유율을 본격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약품 박재현 사장(오른쪽)과 삼성바이오에피스 김경아 사장(왼쪽)이 공동 판매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한미약품 제공아울러 삼성바이오에피스와 한미약품 역시 전날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출시를 위한 공동 판매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개발사로서 제품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국내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은 양사가 함께 맡는다.
김경아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당사가 보유한 개발 역량과 한미약품이 가진 영업 및 마케팅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환자가 바이오시밀러 처방을 통한 혜택을 더욱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재현 한미약품 사장은 "한미약품은 근골격계 치료제 시장에서 이미 입지를 다진 준비된 파트너로, 차별화된 마케팅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가 상호 성장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