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제공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미래물류기술포럼(NeLT)과 협력해 대학·대학원 등에서 물류를 가르치는 교원을 위한 '티칭노트'를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산업 현장 맞춤형 교육 자료 제공
이번 티칭노트는 교육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KMI가 발간한 물류 트렌드 2025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물류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최신 동향과 실무적 관점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물류 트렌드 편찬위원회가 기획과 집필을 담당하고, 물류 트렌드 2025 원저자의 검토와 KMI 물류·해사산업연구본부의 감수를 거쳐 완성됐다.
AI·기후위기·로봇 등 13개 주제 다뤄
티칭노트는 △기후위기와 물류 산업의 대응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유통·물류 혁신 △미들마일 물류의 AI 기반 변화 △물류 창고 로봇의 발전 등 총 13개 주제로 구성됐다.
무료 배포 및 다운로드 가능
첫 번째 주제인 '당신은 기후위기와 추락할 것인가, 아니면 비상할 것인가'는 KMI와 미래물류기술포럼이 공동 운영하는 '로티스(LoTIS, https://www.lotis.or.kr/teachingNote)'에 등록돼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전체 티칭노트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KMI 관계자는 "이번 티칭노트 배포를 통해 물류 및 공급망 관리 교육이 더욱 실무적이고 현장 중심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