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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화성 K-CITY서 자율주행차 민관협의체 개최

"트럼프 취임 앞두고 자동차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자율주행차량이 도로를 달리는 모습. 연합뉴스 자율주행차량이 도로를 달리는 모습. 연합뉴스 
기획재정부 신성장전략기획추진단은 16일 경기도 화성시 내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에서 올해 첫 '신성장 4.0 민관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CITY는 국내 최대규모 자율차 테스트베드로,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중 일부를 활용해 11만 평의 자율차 맞춤형 환경을 구축했다. 기본적인 주행환경을 재현한 5종 주행로(고속도로, 도심, 커뮤니티, 교외, 주차시설)와 횡단보도, 자전거도로 등 다양한 도로시설물을 갖추고 비‧안개 등 악천후, 통신교란, 교통혼잡 등 3종 가혹환경 재현시설도 구현돼 있다.

이번 간담회는 오는 20일 미국 2기 트럼프 행정부 취임으로 글로벌 산업‧통상 환경 변화가 예고된 시점에서 주력산업인 자동차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기재부 신성장전략기획추진단은 지난해 5월 K-CITY를 최초 방문해 업계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기간 연장 요청을 접수,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기존 5년에서 9년으로 자동차법 시행령을 개정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선 자율주행 기술의 가치사슬 중 핵심 영역인 전장 부문의 차량용 반도체, 센서 및 스마트카 시스템 부문의 운전자 보조장치, 운전보조 구성품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모여 기술개발 현황과 경쟁력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기획재정부 제공기획재정부 제공
발표를 맡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K-CITY가 자율주행 생태계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우수한 기술력과 테스트 인프라는 한국의 강점"이라고 평가하고, 규제 혁신과 글로벌 협력을 통해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플랫폼 개발 등 자율주행기술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신상훈 단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변화와 전기차 보조금 관련 불확실성 등은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정부는 민간의 목소리를 반영한 규제혁신과 산업진흥 정책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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