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전국 대안학교, 이달 16일부터는 '한눈에' 보세요

  • 0
  • 0
  • 폰트사이즈

교육

    전국 대안학교, 이달 16일부터는 '한눈에' 보세요

    • 0
    • 폰트사이즈

    17개 시도교육청에 등록된 기관, 총 259곳
    그간 관심 있는 학생·학부모는 일일이 찾았지만…
    앞으로는 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서 '원스톱' 확인

    연합뉴스연합뉴스
    기존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프로그램들로 운영되는 국내 '대안학교' 200여 곳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오는 16일 '대안교육기관 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alter-edu.re.kr)를 개통한다고 15일 밝혔다.
     
    대안교육기관 지원센터는 대안학교 관련 조사·연구 및 현장 지원 등을 수행하는 곳으로, '대안교육기관법'에 따라 교육부가 공모를 통해 지난해 4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을 해당 센터로 지정한 바 있다.
     
    지원센터 홈페이지는 대안학교에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 등에게 전국 교육청에 등록된 기관별 운영정보를 제공하고, 각 교육기관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도움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구축됐다.
     
    교육부 제공교육부 제공
    현행법은 대안교육에 대해 '개인적 특성과 필요에 맞는 다양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통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대안학교는 초·중등교육법상 정부 인가를 받지 않고, 이같은 대안적 교육을 실시하는 시설·법인 또는 단체를 이른다.
     
    대안교육기관을 설립·운영하려면 교사와 교지 등 시설·설비를 갖춘 후 각 시·도 교육감에게 등록해야 한다. 관련법이 시행된 후 현재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259개 기관이 등록된 것으로 파악됐다.
     
    그간 대안학교 정보를 알아보려면 일일이 개별적으로 파악해야 했으나, 이제는 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교육과정 △재학생 수 △기관 연락처 등의 정보를 기관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대안교육기관의 커리큘럼 개발·운영을 지원하고 교육 질을 높이고자 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직원 연수자료와 '교육활동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사례 등의 자료도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유될 예정이다. 
     
    교육부 제공교육부 제공
    또 대안학교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일반 초·중·고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야별(안전사고·학교폭력·사이버폭력·디지털 성범죄 예방 등) 예방교육 자료와 관련 홈페이지 정보도 제공한다. 대안교육기관들이 학생들을 가르칠 때 참고·활용토록 하기 위함이다.
     
    이해숙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국장은 "대안교육기관이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교육하는 기관으로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부도 대안교육기관 지원센터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