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는 진해신항 개발에 따른 절대적으로 부족한 항만배후부지 조성을 바다 매립 없이 국가전략사업 반영으로 확보한다고 30일 밝혔다.
해양수산부의 제4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2022)'에 따르면, 현재 항만배후단지를 기준으로 2030년에는 578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지난해부터 항만배후단지 확대를 정부에 건의했지만, 면적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에 묶여 추진이 어려웠다.
이후 정부가 지난 2월 토지 지용 자유 확대 등 지역경제 활력 제고 대책을 발표하면서 항만배후부지를 국가전략사업으로 확보할 길이 열렸다.
도는 항만배후단지 698만㎡를 국가전략사업으로 신청했고, 최근 국토연구원의 사전검토위원회 1차 심의를 끝냈다. 물류·제조·연구 등 산업시설과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근린생활 시설이 포함된다.
그동안 항만배후단지는 대부분 바다를 매립해 조성했다.
이는 매립지 지반 안정화 등 사업 기간 장기화와 어업인 조업 구역 축소 등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졌다.
이번에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가 국가전략사업으로 선정되면 국내 첫 육지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부지 확보 사례가 된다.
다음 달 현장 평가 후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국무회의를 거쳐 연말쯤 국가전략사업 여부가 결정된다.
도는 전략사업에 선정된다면 해양수산부와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 변경에 착수한 뒤 2026년쯤 사업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