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환경오염 주범인 폐비닐과 플라스틱이 인삼밭 지주대로 변신



경제정책

    환경오염 주범인 폐비닐과 플라스틱이 인삼밭 지주대로 변신

    핵심요약

    농촌진흥청, 인삼 재배시설에 재생 플라스틱 적용
    환경부 등과 재생 플라스틱 활용한 구조재 만들어
    수입목재 대체, 환경 보호 등 효과 기대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삼 재배시설 지주대. 농진청 제공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삼 재배시설 지주대. 농진청 제공
    환경오염의 주범인 버려진 폐비닐과 플라스틱이 친환경적인 구조재로 재생돼 인삼 재배 시설 지주대로 사용된다. 수입 목재를 대체하고 환경보호에도 효과가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재생 플라스틱을 인삼 재배 시설 구조물로 활용하기 위한 품질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원예‧특작시설 내재해형 시설 규격에 등록해 농가 보급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인삼 지주대 재활용 제품 대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버려진 폐비닐과 플라스틱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만들어 이를 인삼 재배 시설 구조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연구진이 이렇게 만든 구조재는 인삼 재배 기간인 6년 후에도 굽힘강도가 기준(8MPa) 이상을 유지했고, 각종 기후에 견디는 내후성 시험과 열노화 시험에서 문제가 없음이 확인됐다.

    또한 환경 위해성 평가에서도 유해 중금속이 전혀 검출되지 않아 토양 등 농작업 환경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물 해체 이후 재활용도 가능하다.

    그동안 인삼 재배 농가에서는 지주대 등 목재 구조물의 80%를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서 수입된 목재로 사용했다. 수입량은 연간 16만 톤, 700억 원 규모이다.

    수입 목재 사용으로 외래 병해충의 유입 우려가 있는데다 목재 특성상 인삼 재배 주기인 6년을 채우지 못하고 교체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해 12월 원예‧특작시설 내재해형 시설 규격 심사위원회를 열고 기존에 목재를 적용한 내재해형 인삼 재배 시설 15종에 재생 플라스틱도 쓸 수 있도록 심의를 완료했다.

    앞으로 인삼 재배 농가에 이를 보급하고 여러 기관과 협력해 기술적 지원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농진청은 이번 재생 플라스틱 지주대 보급으로 수입 목재 대체, 병해충 유입 우려 감소, 비용 절감, 환경 보호 등 '일석사조'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