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회협의회, '명성교회' 부활절연합예배 불참…"민첩하게 대처 못했다"



종교

    교회협의회, '명성교회' 부활절연합예배 불참…"민첩하게 대처 못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김보현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린 교회협의회 임시 실행위원회에서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김보현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린 교회협의회 임시 실행위원회에서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앵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오늘(22일) 임시 실행위원회를 열고, 명성교회에서 열릴 예정인 2024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교회협의회가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를 위해 부활절연합예배에 참여를 결정했다가 번복하는 과정에서 소통 문제로 갈등이 깊어졌습니다.

    송주열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교단장회의가 주축이 돼 준비하는 2024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에 참여하려던 기존 입장을 번복하고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교회협의회는 올해 1월 정기 실행위원회에서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를 위해 회원교단들이 적극 참여해 교회협의회의 가치를 적극 담아내기로 했습니다.

    이 때까지는 한기총의 이단 옹호 문제로 지난 2012년 이후 끊겼던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전통이 10여년 만에 복원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부활절연합예배 장소가 부자 세습 논란을 빚은 명성교회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이 실행위원들 사이에 뒤늦게 알려지면서 교회협의회 일부 실행위원들이 사퇴하는 등 내부 반발이 일었습니다.

    2024한국교회부활절예배준비위원회가 지난 1월 기자회견을 통해 명성교회에서 부활절연합예배를 드린다고 발표한 뒤여서 교회협의회 내부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입니다.

    이 때문에 부활주일을 열흘도 안남 긴 시점에 열린 교회협의회 임시 실행위 분위기는 무거웠습니다.

    실행위원들은 예배 장소가 명성교회로 결정된 시점이 언제인지 그리고 명성교회에서 열리는 부활절연합예배에 교회협의회가 제안한 사실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물었습니다.

    [녹취] 채수일 목사 / 교회협의회 실행위원
    "부활절연합예배는 교회협의회가 주최, 주관이 아니고 교단장협의회가 한다고 이해하면 되잖아요? 그래서 명성교회에서 하자는 결의가 교단장회의에서 결정됐나요? "

    [녹취] 민숙희 사제 / 교회협의회 종교간대화위원장
    "교회협의회도 같이 한거 아닙니까? 그러면 왜 아니라고 말을 안합니까? 총무님 아니라고 진작에 말씀하시면 이 사단이 벌어지지 않죠."

    교회협의회 김종생 총무를 비롯한 부활절연합예배 준비 실무진들은 교회협의회가 조직적으로 부활절예배를 제안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종생 총무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제가 다 부족하고 민첩하게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탓입니다. 사과를 드립니다. 부활절연합예배에 조직적인 결합을 해서 참여하거나 하지 않겠다는 말씀 드리고…"

    명성교회로 부활절예배 장소가 결정된 것 역시 1월 실행위원회 보고 이후였다고 해명했습니다.

    [녹취] 김보현 사무총장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강석훈 목사의 발언은 진위가 왜곡됐습니다. 그 결의과정에 우리가 조직적으로 참여하거나 우리 교회협의회가 거기에 어떤 참여한 기관으로 명기 되거나 한것은 우리가 결의한 바 없습니다."

    이밖에 실행위원들은 부활절예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식들을 SNS나 뉴스를 통해 접하면서 소모적인 갈등이 일어난 것 같다며 내부 소통의 문제도 지적했습니다.

    교회협의회는 두 시간 여 논쟁 끝에 교회협의회가 주관하는 부활절예배를 임원회에 위임해 준비해 가기로 했습니다.

    또, 오는 29일 세월호참사 10주기를 앞두고 부활절맞이 예배를 연합으로 드리는 방안도 임원회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영상기자 이정우
    영상편집 김다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