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무부, 피의자 이종섭 출금 해제…공수처 "수사 계속"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법조

    법무부, 피의자 이종섭 출금 해제…공수처 "수사 계속"

    핵심요약

    법무부, 출금금지심의위원회 열고 해제 결정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핵심 피의자, 주호주대사 임명
    주재국 부임 동의 받아…출국 임박한 듯
    반나절 약식조사 받은 게 전부…수사 차질 우려 여전
    공수처 "종전대로 차분하게 수사 계속"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
    법무부가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법무부는 8일 출국금지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대사가 낸 이의신청이 이유 있다고 판단해 출국금지를 해제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별다른 조사 없이 출국금지가 수차 연장돼 온 점 △최근 출석조사가 이뤄진 점 △본인이 수사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하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도 이날 오전 이 대사 출국금지 해제 여부에 대해 "절차와 기준에 따를 것"이라면서도 "개인 용무나 도주가 아니라 공적 업무를 수행하러 가는 점을 감안해 처리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면서, 사건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서 핵심 피의자인 이 대사 등에 대해 올해 초 출국금지 조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의혹으로 공수처 고발(2023년 9월) 직후 국방부 장관에서 사임한 이 대사를 호주 주재 외교공관장으로 임명한 사실이 지난 4일 외교부 발표로 알려지자 논란이 됐다.

    이 대사는 이미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받아 부임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당초 이날 출국을 염두, 전날 공수처에 출석해 반나절 약식조사를 받는 등 부임 준비를 마치기도 했다.

    공수처가 수사 중인 사건의 핵심 피의자가 재외공관장으로 출국한다는 점에서 향후 수사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수사 외압의 상대방으로 군검찰에 항명 혐의로 기소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 측 김정민 변호사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수사가 다소 지체될 수 있고, 외국 대사로 나가 있다면 신병처리에 상당한 부담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

    한편 공수처 관계자는 이날 법무부 결정 직후 "종전대로 차분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서 사실 규명을 위한 수사 절차를 계속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