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합계출산율·출생아수 감소율 '전국 최고'…전남 합계출산율 소폭 상승



광주

    광주 합계출산율·출생아수 감소율 '전국 최고'…전남 합계출산율 소폭 상승

    통계청 2023년 출생·사망통계(잠정) 발표
    광주 합계출산율·출생아수 감소율, 전국 특·광역시 평균보다 2배 이상 높아
    전남 출생아수 감소율 충북 제외하고 가장 낮아…합계출산율 다소 증가

    시도별 합계출산율. 통계청 제공시도별 합계출산율. 통계청 제공
    지난해 광주의 합계출산율과 출생아수가 2022년과 비교할 때 전국에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23년 광주의 총 출생아수는 6200여 명으로 1년 만에 1300명 이상 감소했다.

    광주시 출생아수 감소율 17.1%를 기록하며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것은 물론 특·광역시 평균 감소율 8.1%를 두 배 이상 높았다.

    합계출산율 감소율 또한 광주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지난해 광주의 합계출산율은 0.71명으로 2022년 0.84명과 비교할 때 0.13명이 감소했다.

    광주의 합계출산율은 2022년에는 전국 평균보다 0.06명 높았지만 지난해에는 전국 평균 0.72명보다 오히려 낮았다.

    합계출산율 감소율 16.4%를 기록하며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았으며 특·광역시 평균 감소율 8.1%보다 역시나 두 배 이상 높았다.

    광주 합계출산율은 수도권과 부산을 제외한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가장 낮아 관련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아이 낳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국 차원에서 진행되는 보편적 복지를 넘어 광주로 다시 돌아와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의료·돌봄 케어 등의 인프라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관련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전남의 경우 출생아수는 100명 정도 감소하며 출생아가 오히려 증가한 충북을 제외하고 도 지역 중 가장 낮은 감소율을 기록했다.

    합계출산율은 전남의 가임 여성이 감소한 상황이 반영돼 2022년과 같은 0.97명으로 나타났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